#B12 "-ED" 일반동사의 과거

#B12 "-ED" 일반동사의 과거


#B12 "-ED" 일반동사의 과거


앞에서 BE 동사의 과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으니, 이어서 "일반동사"의 과거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1 - 12"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 일반동사의 과거를 만드는 패턴은 주로 -ED 형태


일반동사의 경우 과거 시제로 만드는 패턴은 주로 동사의 뒷부분에 "-ED"를 붙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동사에 "-ED"를 붙여주면 과거로 만들 수 있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WORK → WORKED (일한다. → 일했다.)

DANCE → DANCED (춤춘다. → 춤췄다.)

CLEAN → CLEANED (청소한다. → 청소했다.)

STAY → STAYED (머무른다. → 머물렀다.)

START → STARTED (시작한다. → 시작했다.)

NEED → NEEDED (필요하다. → 필요했다.)


이렇게 대부분의 경우, 동사에 "ED"를 붙여주는 것으로 과거 시제로 만들 수 있답니다. 하지만, 간혹 이러한 패턴을 벗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음의 문제로 인해, 몇 가지 스펠링을 조금 더 추가해주는 경우도 있고, 그것과는 완전히 별개로 "원래부터 불규칙"한 경우도 있지요.


# 불규칙 동사들


모든 동사가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활용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이러한 법칙에서 벗어나는 동사들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법칙에 예외규정이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예외가 되는 동사들을 두고 "불규칙 동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IRREGULAR"라고 표현하지요. 말 그대로 "규칙적이지 않은"이라는 의미랍니다.


이런 동사들의 예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BEGIN → BEGAN

BREAK → BROKE

FALL → FELL

LEAVE → LEFT

SELL → SOLD


위의 동사들은 이렇게, 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ED"를 첨가하는 것으로 과거형으로 만들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자주 접하고 익숙해지는 수밖에는 없지요. 이러한 불규칙 동사들의 목록은 "BASIC GRAMMAR IN USE" 교재의 "UNIT 11 - C"에서 찾을 수도 있고, 뒤에 첨부되어 있는 "APPENDIXES 2 - 3"에서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불규칙 동사를 극복하는 방법은 그저 자주 보면서, 익숙해지는 방법밖에 없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토씨 하나도 놓치지 않고 외우겠다는 것을 사실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으니 말이죠.



# 일반동사의 과거에서의 활용


동사가 과거로 된다고 하더라도, 활용되는 패턴은 여전히 같습니다. 하지만, 첨가되는 내용이 조금 다른 것이지요. 현재 시제에서는 부정에서도 질문에서도 "DO" 혹은 "DOES"가 사용되었다고 한다면, 과거 시제에서는 그것들 대신에 "DID"가 사용됩니다.


그래서 정리를 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과거 시제 부정문 = S + DID NOT + V (DIDN'T)

과거 시제 의문문 = DID + S + V?


위와 같은 형태로 활용이 된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부정문" 혹은 "의문문"으로 사용되게 되면, "DID"가 첨가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DID"가 첨가되게 되면, 원래 기존에 있었던 과거 동사는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보면 이해가 더 쉽겠지요.


"I watched it." (나는 그것을 보았다.) → "I didn't watch it." (나는 그것을 보지 않았다.)

"He had a book." (그는 책이 있었다.) → "He didn't have a book." (그는 책이 없었다.)

"They went there." (그들은 거기에 갔었다.) → "Did they go there?" (그들이 거기에 갔나요?)


이렇게, "DID"가 사용되게 되면, 기존에 과거 동사로 쓰였던 동사는 다시 현재 시제의 형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는 "DID"를 통해서 시제가 "과거 시제"라는 것을 표시했기 때문에, 그 표시를 다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 것이지요.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에서 "UNIT 11 - 12"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