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6 위치에 관련된 전치사

#B106 위치에 관련된 전치사


#B106 위치에 관련된 전치사


이번에도 계속해서 전치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전치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특히 위치와 관련된 전치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우선 먼저, 이 글에서 살펴볼 전치사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겠습니다.


NEXT TO = ~의 바로 옆에

BETWEEN = ~의 사이에

IN FRONT OF = ~의 앞에

IN BACK OF = ~의 뒤에

ACROSS FROM = ~의 바로 맞은편에

BY = ~의 옆에

UNDER = ~의 밑에

ABOVE = ~의 위에 / BELOW = ~의 밑에

FROM = ~에서 / TO = ~로

INTO = ~안으로

OUT OF = ~의 안에서 밖으로 / ~의 밖으로

ON = ~에 붙어있는 / OFF = ~에서 떨어져 있는

UP = ~의 위로 / DOWN = ~의 아래로

OVER = ~의 위로 건너 / UNDER = ~의 아래에 / ~의 아래로 (OVER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THROUGH = ~를 관통해서 / AROUND = ~의 주위를 둘러서

ALONG = ~을 따라서 / ACROSS = ~를 건너서

PAST = ~를 지나서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당히 많은 내용인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지요.



# NEXT TO = ~의 바로 옆에 / IN FRONT OF = ~의 앞에 / IN BACK OF = ~의 뒤에


우선 가까이 있는 것을 표현하는 경우, 이렇게 앞에, 옆에, 뒤에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될 수 있는 표현들이 위의 표현들이지요.


"Adam is next to Bob." (아담은 밥 옆에 있다.)

"Don is in front of Bob." (돈은 밥 앞에 있다.)


# ACROSS FROM = ~의 맞은편에


ACROSS FROM이라는 표현은 누군가의 맞은편에 있다는 표현이 됩니다. 특히, 누군가 마주 보고 있는 경우에 이렇게 사용할 수 있지요. 우리말에서도 똑같이 "맞은편"에 있다는 말로 사용한답니다.


"She is sitting across from Christa." (그녀는 크리스타 맞은편에 앉아있다.)

"Christa is sitting across from her." (크리스타는 그녀의 맞은편에 앉아있다.)


# BY = ~의 옆에


BY는 "수단, 방법", 혹은 "행위자"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소와 관련되어서 사용될 때에는 이렇게, "~의 옆에"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Our house is by the ocean." (우리 집은 바닷가 바로 옆에 있다.)

"Who is that man by the window?" (저기 창문 옆에 있는 남자는 누구죠?)


# UNDER = 아래에


UNDER의 경우에는 무언가의 아래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탁자 밑에 있다든지, 나무 밑에 있다고 말하는 경우가 이러한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The cat is under the table." (고양이가 탁자 밑에 있다.)

"The girl is standing under a tree." (소녀가 나무 밑에 서 있다.)

"I am wearing a jacket under my coat." (나는 재킷을 코트 아래에 입고 있다.)




# ABOVE = ~의 기준보다 위에 / BELOW = ~의 기준보다 밑에


ABOVE와 BELOW의 경우에는 보다 특이한 경우입니다. 특별한 경계나 기준을 두고 그것보다 위에, 혹은 그것보다 아래에 있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표현이지요.


"The pictures are above the shelves." (그림은 선반보다 위에 있다.)

"The shelves are below the pictures." (선반은 그림보다 아래에 있다.)


# INTO = ~의 안으로 / OUT OF = ~안에서 밖으로


그리고 INTO의 경우에는 "TO"에 "IN"의 개념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특별한 경계가 있는 어떤 것에 훅 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물속에 들어가는 경우"에 적합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OUT OF"의 경우에는 경계가 있는 어떤 것 안에서 밖으로 나오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겠지요. INTO의 반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We jumped into the water." (우리는 물속으로 뛰어들었다.)

"A man came out of the house and got into a car." (한 남자가 집에서 나와서 차를 탔다.)

"Why are you looking out of the window?" (당신은 왜 창밖을 보고 있나요?)


# ON = ~에 붙어있는 / OFF = ~에 떨어져 있는


ON의 경우에는 계속해서 등장하지만, 어떤 것에 붙어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반대의 개념으로 "OFF"는 "~에서 떨어진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전원을 켤 때 "ON"이라고 하고, 끄는 것을 "OFF"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전기가 들어와 있고, 들어와 있지 않은 것에서 나온 개념이라고 할 수 있지요.


"Don't put your feet on the table." (발을 탁자에 올리지 마라.)

"Please take your feet off the table." (발을 탁자에서 치워주세요.)

"We got on the bus downtown." (우리는 시내로 가는 버스를 탔다.)


# UP = 위로 / DOWN = 아래로


"UP / DOWN" 역시도 서로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UP"이 위로 가는 것을 가리키는 반면, "DOWN"은 아래로 가는 것을 가리키지요. 그래서 "SIT DOWN"이라고 하면 앉아라는 의미라고 되고, "SIT UP"이라고 하면, 윗몸일으키기를 가리키는 표현이 되지요. 서있는 상태에서는 내려가면 앉는 것이 되고, 앉은 상태에서 올라오는 것이니 이런 상반되는 의미를 갖는답니다.


"We walked up the hill to the house." (우리는 언덕을 올라 집으로 갔다.)

"Be careful! Don't fall down the stairs." (조심해! 계단에서 넘어지지 마.)


# OVER = ~의 위로 건너 / UNDER = ~의 아래로


OVER의 경우에는 특정한 목표물의 위로 건너가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비행기가 어떤 물체 위를 날고 있는 경우, "OVER"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지요. 그리고, UNDER은 그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아래쪽으로 지나가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The plane flew over the mountains." (비행기가 산을 넘어서 날아갔다.)

"Some people say it is unlucky to walk under a ladder." (어떤 사람들은 사다리 밑을 지나는 것은 운이 없다고 말한다.)


# THROUGH = ~를 관통해서 / AROUND = ~의 주위를 둘러


"THROUGH"의 경우에는 어떤 것을 관통해서 지나가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특정한 건물을 가로질러 가는 것을 가리킬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지요.


반면에 AROUND는 어떤 목표물의 주위를 두르는 것을 말한답니다. 그래서 둘은 상반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A bird flew into the room through the window." (새 한 마리가 창문을 통해서 방으로 들어왔다.)

"The old highway goes through the city." (그 오래된 고가도로는 도시를 관통한다.)

"The bus stop is just around the corner." (버스 정류장은 코너 주위에 바로 있다.)

"I walked around the town and took some pictures." (나는 도시 주변을 걸었고, 사진을 좀 찍었다.)


# ALONG = ~을 따라서 / ACROSS = ~를 가로질러서


"ALONG"의 경우에는 어딘가를 따라서 가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길을 따라서 산책하는 경우 "ALONG"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지요.


반면에 "ACROSS"는 무언가를 가로지르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앞에서 "ACROSS FROM"은 맞은편에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지요.


"I was walking along the street with my dog." (나는 강아지와 함께 길을 따라서 산책했다.)

"Let's go for a walk along the river." (강을 따라서 산책하자.)

"The dog swam across the river." (강아지가 강을 건너서 수영했다.)


# PAST = ~를 지나서


마지막으로 "PAST"는 명사로 과거를 가리키기도 하지만, 전치사로 사용되면 이렇게 "~를 지나서"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답니다. 특정한 건물을 지나친다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지요.


"They walked past me without speaking." (그들은 나에게 말도 걸지 않고 내 옆을 지나갔다.)


여기까지, "전치사"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아보았는데요. 자주 사용해보면서 익숙해지면, 영어를 보다 내 것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4 - 10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