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0 동사와 전치사

#B110 동사와 전치사


#B110 동사와 전치사


이번에는 전치사가 동사와 결합해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앞에서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동사들도 있었지요.


"LISTEN"과 같은 동사가 바로 목적어가 필요하지 않은 동사의 예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SAY" 역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런 동사들을 두고 "자동사"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자동사들이 목적어를 취하기 위해서는 "전치사"의 도움이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 동사와 전치사, 동사 + 전치사의 경우


이러한 특정한 동사들의 경우에는 목적어를 쓰기 위해서 전치사를 필요로 한답니다. 그런데, 그 내용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전치사를 사용하게 될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자주 쓰이는 동사와 전치사의 조합을 한 번 아래에서 정리를 해보도록 할 것입니다.


ASK SOMEONE FOR = 누군가에게 ~를 요구하다.

BELONG TO = ~에 속하다.

HAPPEN TO = ~가 일어나다.

LISTEN TO = ~을 듣다.

LOOK AT = ~를 보다.

LOOK FOR = ~를 찾다.

SPEAK TO / TALK TO SOMEONE ABOUT = 누군가에게 무엇에 대해서 말하다.

TAKE CARE OF = ~를 돌보다.

THANK SOMEONE FOR = ~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감사하다.

THINK ABOUT / THINK OF = ~에 대해서 생각하다.

WAIT FOR = ~를 기다리다.


이렇게, 자주 쓰이는 조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럼 이러한 내용들이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A man stopped me and asked me for money." (누군가가 나에게 멈췄고, 나에게 돈을 요구했다.)

"Does this book belong to you?" (이 책은 너에게 속하니? = 네 것이니?)

"Listen to this music." (이 음악을 들어봐.)

"She is looking at her watch." (그녀는 그녀의 시계를 보고 있다.)

"He lost his key. He is looking for it." (그는 열쇠를 잃었다. 그는 그것을 찾고 있다.)


이렇게, 사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WRITE / CALL의 경우


WRITE의 경우에는 "TO"가 필요하기도 하고, 필요하지 않기도 합니다. 기분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큰 의미상의 차이도 없답니다.


"I never get letters. Nobody writes to me." = "Nobody writes me." (아무도 나에게 편지를 쓰지 않아.)


 하지만 CALL의 경우에는 무조건 "전치사 없이" 사용해야 한답니다. 그래서 나에게 전화해라는 말을 하는 경우에는 "CALL ME"라고 쓰는 것이지요. 유명한 노래 중에는 "CALL ME MAYBE"라는 노래가 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사용한답니다.


"I have to call my parents." (부모님께 전화해야 해.)


# DEPEND의 경우


마지막으로 DEPEND의 경우에는 조금 복잡하답니다. 주로 "DEPEND ON"으로 사용되는데요. 이 때의 의미는 "~에 의존하다" 혹은 "~에 달려있다"라는 의미랍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되지요.


A: "Do you like to eat in restaurants?" (당신은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것을 좋아힙니까?)

B: "It depends on the restaurant." (그건 레스토랑에 달려있지요.)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이 사용되는데, "IT DEPENDS WHAT/WHERE/HOW" 등과 사용될 경우에는 ON을 사용하기도 하고, 사용하지 않기도 한답니다.


A: "Do you want to go out with us?" (당신은 우리와 같이 나가길 원하십니까?)

B: "It depends where you are going." = "It depends on where you are going." (당신들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서.)


여기까지, "동사와 전치사"가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8"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