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1 동사와 전치사 "구동사"

#B111 동사와 전치사 "구동사"

#B111 동사와 전치사 "구동사"


계속해서 동사와 전치사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동사들의 경우에는 아예 하나로 합쳐져서 함께 쓰이면서, 특정한 의미를 만들어 내는 동사와 전치사의 조합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사와 전치사의 조합을 두고 영어로는 "TWO-WORD VERBS"라고 부르는데요. 이것을 우리말로는 "2어 동사" 혹은 "구동사"라고 표현한답니다. 이렇게 문법적인 용어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면, 뭔가 어려워 보이는 듯하지만, 실제 담고 있는 내용은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이랍니다. 바로 "동사 + 전치사"가 조합이 되어서, 하나의 동사처럼 사용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 "동사 + 전치사"가 조합이 되어서, 하나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이렇게, 동사와 전치사가 조합이 되어서, 하나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를 가지고, 구동사 혹은 2어 동사라고 표현하는데요. 어떤 경우가 이러한 예가 될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가장 먼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STAND UP"과 "SIT DOWN"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GET UP"은 일어난다는 의미를 갖는 표현이고, "SIT DOWN"은 자리에 앉아라는 표현이지요. 일어날 때는 몸을 위로 일으키니, 자연스럽게 "UP"이 함께 쓰이는 것이고, 앉을 때는 몸이 내려가니 이렇게 "DOWN"이라는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것이지요.


위와 같이 함께 쓰이면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동사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GO IN = 안으로 들어가다

GET OUT = 안에서 나오다.

GET ON = 어디에 올라타다.

FALL OFF = 떨어지다.

STAND UP = 일어서다.

SIT DOWN = 앉다.

RUN AWAY = 달아나다.

DRIVE AWAY = 떠나다.

GO AWAY = 떠나다.

GO BACK = 돌아가다.

COME BACK = 돌아오다.

LOOK AROUND = 둘러보다.

TURN AROUND = 돌아서다.

PUT ON = (옷 등을) 입다.

TAKE OFF = (옷 등을) 벗다.


위와 같은 표현들이 바로 "2어 동사" 혹은 "구동사"로 쓰이는 표현들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용어는 어렵지만, 내용은 그다지 어렵지 않은 것이지요.



# 동사 + 전치사 + 목적어의 경우


위의 표현들이, 특별한 목적어를 취하지 않고 쓰이기도 하지만, 간혹,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표현들도 있습니다. 바로 "PUT ON" 혹은 "TAKE OFF"와 같은 표현들은 "어떤 것을 입다", "어떤 것을 벗다."라는 의미로, "목적어"가 필요한 경우가 있지요.


이 경우에 목적어는 어디에 들어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2가지로 쓸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1. 동사 + 전치사 + 목적어

2. 동사 + 목적어 + 전치사


이렇게 위와 같이 두 가지 모두로 사용할 수 있지요. 그래서 예를 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답니다.


1. PUT ON YOUR COAT / TAKE OFF YOUR SHOES

2. PUT YOUR COAT ON / TAKE YOUR SHOES OFF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의미는 모두 같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두 가지 모두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도 예외가 있답니다. 바로 "목적어에 대명사가 오는 경우"에는 1번 형태를 사용할 수 없고, 2번 형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해야 한답니다.


"Here's your coat. Put it on." (여기 당신의 코트가 있습니다. 이것을 입으세요.)

"Your shoes are dirty. Take them off." (당신의 신발은 더럽습니다. 그것들을 벗으세요.)


이렇게, "IT / THEM"과 같은 대명사가 쓰인 경우에는 순서가 "동사 + 목적어(대명사) + 전치사"가 된다는 것을 기억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 "동사 + 전치사 + 목적어"로 쓰이는 여러 가지 구동사들


이렇게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구동사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리에서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물론 여기에서 언급하는 것 외에 다른 동사들도 이렇게 조합이 된답니다. 아래는 단순한 예일뿐인 것이지요.


TURN THE LIGHT ON / OFF = 불을 끄다 / 불을 켜다.

PICK SOMETHING UP / PUT SOMETHING DOWN = 어떤 것을 줍다 / 어떤 것을 내려놓다.

BRING / TAKE / GIVE / PUT BACK = 회수하다. / 반납하다.


여기까지, "2어 동사" 혹은 "구동사"라고 불리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9 - 11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