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5 가정법 "IF 현재시제"

#B115 가정법 "IF 현재시제"


#B115 가정법 "IF 현재시제"


이번에는 드디어 가정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영문법에서 가정법은 개인적으로는 크게 5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살펴보는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이기에, 이 경우에는 여러 가지 가정법 중에서 2가지의 가정법만 살펴보고 있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다양한 가정법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HAD P.P" 등의 과거완료 등의 시제가 필요하기도 한데, 이 부분은 아직 우리가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소개할 수가 없는 것이지요. 보다 자세한 가정법에 관한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살펴볼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아쉬운 대로, 2가지의 가정법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지요.



# WHEN과 비교해서 살펴볼 수 있는 가정법 IF 현재시제


우선 먼저 살펴볼 내용은 바로 "현재 시제"의 가정법입니다. 현재 시제의 가정법의 경우에는 사실, 앞에서 살펴본 "WHEN"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이해하기가 다소 편하답니다.


그래서, 앞에서 살펴본 "WHEN"의 내용을 조금 살펴보도록 하지요. WHEN의 경우, 간혹, 앞으로 일어날 일이지만,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현재시제로 사용한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마치 가정법처럼 사용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WHEN"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떤 일이 100% 벌어지는 경우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를테면, 이런 것이지요.


"When Spring comes, flowers bloom." (봄이 오면 꽃이 핀다.)


특별한 환경에 살고 있지 않은 이상, 우리나라에는 "4계절"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언제든 봄은 오는 것이지요. 하지만, 위의 문장을 아래와 같이 "IF"를 사용해서, 사용하면 정말 이상하고 어색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If Spring comes, flowers will bloom." (봄이 온다면, 꽃은 필 것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면, 화자는 아주 특수한 환경에 살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빙하기에 살고 있어서, 봄이 올지 안 올지 모르는 경우에 이렇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지요.



# IF + 현재시제 =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일어나지 않을지 알 수 없는 경우 (약 50% 확률)


그래서, 이렇게 "IF + 현재시제" 가정법의 경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일어나지 않을지 확실히 알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그 확률이 약 50% 정도 되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사용되는 형식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IF 주어 + 현재 동사, 주어 + WILL(CAN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조건절과 결과절이라고 부르는데요. 쉽게 그냥 2개의 문장을 적어두고, 하나는 "~하면, "에 해당하는 내용을, 그리고 그다음에는 "~한다."라는 내용을 적어주는 것이지요.


문장 속에서 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f we take the bus, it will be cheaper." (우리가 버스를 탄다면, 좀 더 저렴할 거야.)

"If you don't hurry, you will miss the train." (서두르지 않으면, 기차를 놓칠 거야.)

"It will be cheaper if we take the bus." (우리가 버스를 탄다면, 좀 더 저렴할 거야.)

"You will miss the train if you don't hurry." (서두르지 않으면, 기차를 놓칠 거야.)


이렇게, 사용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WHEN"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첫 문장과 두 번째의 문장의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이 없답니다.


# 미래에 ~하면, 이라고 말하는 경우에도 현재시제로 사용한답니다.


WHEN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미래"에 일어날 어떤 것에 대해서 가정하는 경우에도 "현재 시제"로 사용을 한답니다. 이렇게 사용된 경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f you see her tomorrow, can you ask her to call me?" (만약 네가 내일 그녀를 본다면, 나한테 전화해달라고 이야기해줄 수 있어?)

"If I am late tonight, don't wait for me." (내가 오늘 만약 늦으면, 나를 기다리지 마.)

"What should we do if it rains?" (비가 내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지?)


이렇게 미래에 일어날 사건에 대해서 가정하는 경우에도 현재시제로 사용한답니다.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13"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