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7 관계대명사 WHO / WHICH / THAT

#B117 관계대명사 WHO / WHICH / THAT


#B117 관계대명사 WHO / WHICH / THAT


이번에는 영어의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대명사는 우리가 살펴보았습니다. 중복되는 말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표현이었는데요. "I", "YOU", SHE", "HE" 등이 바로 대명사에 해당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일반 대명사가 아니라, 특별한 대명사인데요. 바로 "관계대명사"라고 부르는 것들입니다.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더욱더 풍족하게 설명해줄 때 사용하는 문장 요소라고 볼 수 있지요.



# 관계대명사는 왜 쓰이는가?


그럼, 관계대명사를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관계대명사는 명사에 어떤 내용을 추가로 설명해주기 위해서 사용한답니다. 이렇게 명사를 꾸며주는 것은 "형용사"가 하는 것이라고도 배웠지요. 예를 들어서, 꽃은 꽃인데, "예쁜 꽃"이라고 한다면, "PRETTY FLOWER"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내용은 형용사로 해결할 수 있는데, 긴 내용이 들어가는 꽃이라고 해보지요. 이렇게 말이죠. "어머니가 나에게 준 의미 있는 꽃이다"라고 해보도록 하지요. 이 경우에 "어머니가 나에게 준"이라는 엄청나게 긴 문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형용사만으로 해결할 수가 없지요. 그래서 이렇게, "관계대명사"를 사용해서 내용을 붙여준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This is a meaningful flower that My mother gave to me." (그것은 우리 어머니가 나에게 준 의미 있는 꽃이다.)


이렇게,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특별한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관계대명사"가 하는 역할이랍니다.



# 3가지 관계대명사 WHO / WHICH / THAT


관계대명사도 마찬가지로 모두 같은 의미를 전달하지만, 꾸며주는 대상에 따라서 조금 다른 형태를 사용한답니다. 사람을 꾸며주는 경우에는 "WHO / THAT"을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THAT"은 잘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어떤 사물을 꾸며주는 경우에 "WHICH"와 "THAT"을 사용하지요.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람을 꾸며주는 경우 = WHO / THAT (하지만, THAT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

사물을 꾸며주는 경우 = WHICH / THAT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그럼, 위의 내용을 가지고 문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지요.


"A thief is a person who steals things." (도둑은 물건을 훔치는 사람이다.)

"The man who called didn't give his name." (전화를 한 남자는 그의 이름을 알려주지 않았다.)

"An aeroplane is a machine that flies." (비행기는 하늘을 나는 기계다.)

"The people that work in the office are very friendly." (그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친절하다.)

"She lives in a house which is 100 years old." (그녀는 100년도 넘은 집에서 산다.)


이렇게,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1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