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깡? UBD, 통계청 사과

1일 1깡? UBD, 통계청 사과


1일 1깡? UBD, 통계청 사과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새로운 컨텐츠가 과거에 비해서 뜸하게 나오면서, 과거의 컨텐츠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영상은 바로 정지훈(비) 씨의 “깡(Gang)”이라는 영상입니다.



“2017년 12월에 발매한 깡”


깡은 2017년 발매된 정지훈(비)의 미니앨범입니다. “마이 라이프 애(My Life 愛)”의 타이틀 곡으로 발매된 곡입니다.


이 곡은 당시 춤을 잘 추는 비의 이이지에 맞게 격한 안무와 힙한 동작으로 화제를 모았었는데요. 흥행에서는 뒤처진 곡이 되었습니다. 비라는 가수의 브랜드 파워와 능력은 기대 이상이었지만, 시대에 맞지 않는 가사와 연출에서 아쉬움을 남겼던 것이지요.


이렇게 한동안 잊혀졌던 “깡”은 최근에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자전차왕 엄복동에서 “정지훈(비)” 씨가 주연으로 출연하면서, 과거의 영상이 덩달아 주목을 받은 것입니다.


△ 깡 뮤직비디오


△ 깡 라이브 영상


“1일 1깡, 인터넷 밈으로 발전한 깡”


비의 명성에 비해서 시대에 뒤처지는 듯한 가사와 안무, 그리고 현란한 카메라 움직임과 조명 등으로 인해서, 온라인에서 이 곡은 진지하게 인기를 끌었다기 보다는, 그와는 반대의 개념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자아도취에 하는 듯한 표정, 어색하지만 중독성이 있는 안무, 화려한 조명과 현란한 카메라 움직임 등, 이로 인해서 온라인에서 “하루에 깡을 한 번씩 봐야 한다.”라는 내용으로 “1일 1깡”이라는 현상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비의 “깡” 뮤직비디오 영상의 조회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 여고생의 깡 커버


△ 공무원의 깡 커버


“여고생의 커버, 공무원의 커버 등으로 다시 활력을 찾은 깡”


사람들은 단순히 영상을 보고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커버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여고생이 “깡” 커버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면서, 2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고, 여주시 채널에서는 공무원이 “깡”을 커버해서 올리기도 하면서, 인터넷에서의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통계청까지 가세한 깡


“통계청까지 가세한 1일 1깡”


급기야 여기에 통계청까지도 가세했습니다. 통계청 유튜브 계정으로 “깡”의 뮤직비디오에 댓글을 달기 시작한 것인데요. 이것이 논란이 되었습니다.


통계청에서 “깡”에 대한 조사를 하면서, 조회수를 기반으로 한 수치를 “UBD”를 사용한 것이지요. 참고로 UBD는 비가 주연으로 출연했던 “자전차왕 엄복동”에서 나온 단위로 흥행에 실패했던 영화를 조롱하기 위한 목적에서 탄생한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통계청의 깡 논란


“UBD”, 새로운 단위? : https://theuranus.tistory.com/6373


개인이 온라인에서 재미를 위해서 사용하는 목적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공공기관인 통계청에서 이런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난이 쏟아졌고, 결국, 이 사건은 통계청이 사과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공교롭게도, 비는 엄복동에 이어서, 그 이전에 있었던 “깡”의 뮤직비디오로 인해서 온라인에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모습이네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화제의 사건 & 영상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