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18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B118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B118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계속해서 관계대명사에 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에도 크게 2가지의 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바로 "주격"과 "목적격"이 있는 것이지요.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에는 꾸며주는 단어가 관계대명사의 주어가 되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고,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에는 꾸며주는 단어가 바로 관계대명사의 문장 속에서 목적어가 되는 것이랍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


우선 먼저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에는 꾸밈을 받는 명사가 바로 관계 대명사 안의 문장에서는 "주어"가 되는 경우랍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met a woman. She can speak six languages." (나는 한 여성을 만났다. 그 여성은 6개 국어를 할 줄 안다.)

"I met a woman who can speak six languages." (나는 6개 국어를 하는 한 여성을 만났다.)


이렇게, 위의 문장에서는 "SHE" 대신에 "WHO"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는 WHO가 주격으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지요. 이런 경우를 두고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한답니다.


다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He was wearing a hat. It was too big to him." (그는 모자를 쓰고 있었습니다. 그 모자는 그에게 너무 컸습니다.)

"He was wearing a hat which was too big for him." (그는 그에게 너무 큰 모자를 쓰고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도 "A HAT"이 "WHICH"의 자리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주격 관계대명사"라고 볼 수 있지요.


#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


그렇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꾸며주는 단어가 "관계대명사" 안의 문장에서 "목적격"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The man is carrying a bag. It is very heavy." (그는 가방을 끌고 있다. 그 가방은 아주 무겁다.)

"The bag that he is carrying is very heavy." (그가 끄는 그 가방은 매우 무겁다.)


이렇게, "THE BAG"의 경우에는 "THAT" 뒤의 문장에서 목적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가 끄는 그 가방"으로 사용된 것이지요.


이렇게, 관계 대명사 안의 문장에서도 "주격"으로 사용될 수 있고 "목적격"으로 사용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구분을 해보는 게 중요한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관계대명사 WHO / WHICH / THAT"을 생략할 수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의 WHO / WHICH / THAT = 생략할 수 없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WHO / WHICH / THAT = 생략할 수 있다.


바로, 주격 관계대명사의 경우에는 "WHO / WHICH / THAT"의 생략이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이 경우 문장에서 생략을 한 번 해보시면, 문장이 이해가 되지 않는답니다.) 하지만, 목적격으로 쓰인 경우에는 "WHO / WHICH / THAT"의 관계대명사가 생략이 가능하답니다. 문장에서 생략해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지요.


한 번 문장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id you find the book you wanted?" (네가 찾던 그 책 찾았니?)

"The people we met were very nice." (우리가 만난 그 사람들은 정말 좋았어.)

"Everything I said was true." (내가 말한 모든 것은 사실이야.)


이렇게 굳이 "WHO / WHICH / THAT"을 사용하지 않고 생략해도 문장에서 전혀 어색함을 나타내지 않는답니다.


# 관계대명사를 사용하면서 전치사를 빠뜨리기 쉽습니다.


이렇게 관계대명사를 사용하면서, 조심해야 할 점은 바로 "전치사"를 빠뜨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계대명사를 사용할 때, 전치사를 빠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지요. 이 경우, 전치사는 관계대명사 안의 문장의 끝에 위치시키면 된답니다. "WHO / WHICH"의 경우에는 관계 대명사 앞에도 위치시키기도 하는데, "BASIC GRAMMAR IN USE" 수준에서는 너무 복잡하므로, 그냥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e is talking to a man" → "Do you know the man he is talking to?" (당신은 그가 누구와 이야기하는지 아십니까?)

"We stayed at a hotel." → "The hotel we stayed at was near the station." (우리가 머물렀던 그 호텔은 역 주위에 있었다.)

"I told you about some books." → "There are the books I told you about." (내가 너에게 말해준 책이 거기에 있다.)


이렇게, "전치사"를 빼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 WHERE의 경우, 전치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WHERE이 관계대명사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특정한 장소"를 이야기하는 경우에 "WHICH"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WHICH"로 사용된 경우에는 "전치사"를 꼭 함께 사용해야 하지만, "WHERE"이 사용된 경우에는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랍니다. 그래서 위에서 호텔에 관련된 문장을 "WHERE"을 사용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The hotel where we stayed was near the station." (우리가 묵었던 호텔은 역 주변에 있었다.)


여기까지,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BASIC GRAMMAR IN USE"를 드디어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다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1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