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옴표 제스처"의 의미는?

"따옴표 제스처"의 의미는?


"따옴표 제스처"의 의미는?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영어권에서는 흔히 사용하는 제스처가 있습니다. "따옴표" 제스처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제스처의 정확한 명칭은 바로 "AIR QUOTES" 혹은 "BUNNY QUOTES"랍니다.


양손의 검지 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마치, "따옴표"를 그리듯이, 까딱까딱 움직여주는 제스처인데요. 이 제스처는 언제,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 것일까요?



"2017 대선 토론에서 안철수 의원이 사용해서 화제가 되기도 한 제스처"


그러고 보니, "2017 대선 토론"에서 안철수 의원이 이 제스처를 사용해서 사람들의 궁금증을 일으키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제스처이지만, 서구권에서 생활을 한 경험이 있는 안철수 의원이라 이러한 제스처를 무의식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닐까 하지요.


이 제스처는 사실, 크게는 2가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 가진 의미는 큰 맥락 속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답니다. 한 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첫 번째, 강조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따옴표 제스처"


첫 번째 의미는 바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한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제스처랍니다. 이런 제스처는 간혹 영어권 국가에서 유학을 하고 오신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마치, 토끼 귀처럼, 양손의 집게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까딱까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지요.


△ 안철수 후보가 대선토론회에서 사용한 따옴표 제스처


"두 번째, 비꼬는 의미로 사용하는 따옴표 제스처"


두 번째 의미는 바로, "강조를 지나치게 해서, 비꼬는 의미"를 담아내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 잘생겼어."라는 말을 "따옴표 제스처"와 함께 한다면, 이 말이 가지는 뜻은 "너 잘생기지 않았어."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요.


△ 따옴표 제스처의 의미를 모르는 조이(JOEY)


과거, 프렌즈(FRIENDS)라는 미국 시트콤에서도 이 제스처가 조명이 되기도 했었지요. 바로 "조이(JOEY)"라는 캐릭터가 이 제스처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영상 속에서 "로스(ROSS)"는 "ACCIDENTLY"라는 단어에 강조를 넣어서, 마치 "고뤠? 우연이었던 말야?"하는 의미로 사용하려고 한 것인데, 그 내용을 조이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장면이었답니다.


여기까지, 우리는 "따옴표 제스처"라고 하는 서구권의 제스처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