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관한 다큐 "공부의 배신"
2016년 공개되면서 상당한 논란을 낳았던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바로 원래의 제목은 "공부의 배신"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였는데요. 방송으로 나간 일부 장면이 악의적으로 편집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을 받기도 했던 다큐멘터리였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이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고 "다큐의 배신"이라는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었지요.
"우리나라 사회와 교육 환경을 다소 삐딱한 시선으로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공부의 배신"
공부의 배신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우리나라 학생들이 처한 교육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다 더 나아가서는 우리가 처한 사회구조를 다소 비판적으로 그리고,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다큐멘터리인 것이지요. 사실, 이러한 부분은 제목에서부터 어느 정도 느껴진답니다. "공부의 배신"이라는 제목에서 말이죠.
"모두가 출발선이 같을 수 없는 구조 속에서 시작되는 무한 경쟁"
방송에서 담아내고 있는 주된 내용은 이렇습니다. 물론, 인생이라는 것이 모두가 출발선이 같을 수는 없지만, 소득 격차와 지역 격차에 따라서 교육 기회가 균등하게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신랄하게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랍니다.
이렇게 무한 경쟁으로 흘러가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조그마한 성공이라도 해보려고 발버둥 치는 장면을 담아내고 있는 것이지요.
"3부작으로 이루어진 다큐멘터리"
공부의 배신이라는 다큐멘터리는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회차는 나름의 제목을 가지고 있고, 조명하는 분야가 다르기도 하지요. 아래에서 우선 3편의 주제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명문대는 누가 가는가?
2. 나는 왜 너를 미워하는가?
3. 꿈의 자격
우선 1편인 "명문대는 누가 가는가?"에서는 이제 막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로 들어가는 예비 고등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들의 모습을 조명하면서 학생들 별로 출발선이 다르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지요. 차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회차입니다.
또한, 1부에서는 거의 주인공 격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있기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공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초령"이라는 학생이었지요. 방송에서 그는 공부를 아주 무섭고도 지독하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사립 명문고 중의 하나인 "상산고"에 진학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요.
"나는 너를 왜 미워하는가?"
2부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현재 학생들이 서로에 대해서 가지는 시선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는 대학에 들어가는 입사만 해도 종류가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학생들을 선별하는데 다양한 기준을 가진 대학에 대한 내용과 서로 다른 기준으로 평가되어서 대학에 들어온 학생들이 서로에 대해서 가지는 편견 어린 시선과 차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부분이지요.
특히, 기회균등 전형과 농어촌 전형과 같은 비판적인 생각을 접해볼 수 있는 회차이기도 합니다.
"꿈의 자격, 가난하면 꿈도 가난해야 하는 것일까?"
3부에서는 보다 우리의 현실에 가깝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가장 무겁게 느껴지는 회차이기도 하지요. 3부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현재 우리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 취업준비생, 대학생을 중심으로 비춰줍니다.
자신이 목표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 엄청난 투자를 해야 하는 참혹한 현실을 보여주는데요. 여유 재력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자신이 목표하는 꿈을 이루기 힘든 사회구조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주는 편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것이 평등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교육의 기회에 있어서만큼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공정하게 느낄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한 두 번쯤 실패해도 다시 털어버리고 일어날 수 있는 심리적인 여유와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이 갖추어진다면 우리나라는 더욱더 좋은 나라로 거듭날 수 있겠지요.
공부에 대한 다큐멘터리이지만, 결국은 어찌 보면 우리나라 사회 전반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공부의 배신"
방영일 : 2016년
회차 정보 : 다큐프라임 1001-1003회
다시 보기 링크 : http://www.ebs.co.kr/broadseries/vodseries/show/123716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