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와 댄스에 관한 "라라랜드(LA LA LAND)"
2016년에 제작되고 개봉한 영화 "라라 랜드(LA LA LAND)"는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이 영화는 여성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영화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일부 여성들의 경우에는 영화 라라 랜드를 보면, 행복해진다고 하지요.
라라 랜드는 단순히 흥행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동시에 많은 영화제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지요. 골든 글러브 시상식에서는 무려 7개 부문에서 동시 수상을 하면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골든 글러브 7개 부분에서 수상한 영화, 라라 랜드"
영화 라라 랜드는 골든 글러브 7개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그 분야는 각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 각본상, 감독상, 작품상, 작곡상, 작품상, 주제가상"이었지요. 이렇게 수상을 한 부분을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주된 부분에서 거의 대부분의 수상을 싹쓸이 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답니다.
"미국 서부의 주요 도시, LA를 배경으로 한 영화"
영화 라라 랜드의 배경이 되는 곳은 바로 미국 서부의 주요 도시 중의 하나인 "LA"입니다. 다른 말로는 천사들의 도시라고 불리는 곳이지요. 영화에 사용된 "라라 랜드"라는 이름 역시도 "LA"를 부르는 일종의 별칭이기도 하지요.
여담이지만, "LA LA LAND"는 LA를 가리키는 별칭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바로 "공상이나 몽상"과 같은 "비현실적인 세계"를 가리키기도 한답니다. 아마도 이는 작품 속에서 중의적으로 사용된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지요. 작품 후반부를 생각해보면, 주인공이 행복한 상상 혹은 공상을 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니 말이죠.
"재즈 음악과 댄스를 영화에 적절히 잘 삽입한 영화"
영화 라라 랜드에서 중심이 되는 내용은 바로 "춤"과 "재즈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영화 시작과 함께 노골적으로 드러나는데요. 라라 랜드를 시청했던 분들이라면 모두 기억할 만한 그 장면, 바로 뮤지컬과 같이 시작하는 오프닝 장면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러한 강렬한 오프닝을 통해서 이 영화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에 대해서 잘 말해준다고 할 수 있지요.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영화에서는 우리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재즈"라는 장르의 음악을 다루고 있고, 이것과 동시에 뮤지컬 느낌이 나는 "춤"을 함께 잘 조합하고 있는 것이지요.
"음악과 댄스의 효과는 좋았지만, 상대적으로 아쉬웠던 스토리"
이 영화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두 남녀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 속에서 사랑을 꽃피워 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어찌 생각해본다면, 전형적인 러브스토리라고 할 수 있지요.
두 남녀는 아직 서로 무언가를 제대로 이룬 상태는 아니지만, 젊은 시절 좋은 한 때를 같이 공유하는 사이가 됩니다. 그러나 현실 속의 커플도 그러하듯이 항상 좋은 일만 생길 수는 없겠지요. 좋은 때가 있기도 하고, 그다지 좋지 않은 때가 있기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서로에 대한 관계를 조금은 식상하게 "계절"에 비유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사실, 개인적으로는 "라라 랜드"라는 영화의 음악과 춤, 그리고 연출 등의 부분에서는 상당히 만족을 하기도 했지만, 스토리의 전개 부분에서는 상당히 진부한 부분이 많아서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아마도, 다음 내용은 혹은, 다음 이야기는 이렇게 흘러가지 않을까?"라고 앞으로의 이야기가 나오기도 전에 미리 충분히 스토리를 예상 가능할 수 있고, 그것이 예상에서 빗나가는 일이 거의 없었으니 말이죠.
스토리 부분만 조금 더 참신하게 이끌어갔다면 더욱더 좋은 영화가 되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영화이기도 한답니다. 반전 요소가 있다거나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영화이지요.
△ 라라랜드 트레일러 영상
"사랑에 대한 전형적인 남녀의 태도를 보여주는 작품"
또 한 가지 식상했던 부분은 "사랑했던 대상"에 대해서 보여주는 남녀의 태도가 전형적인 내용이었다는 것이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한 남자와 사랑을 나누었던 시간을 마치, 좋은 추억 정도로 여기는 반면, 남성은 보다 그 기억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사람들이 이야기를 하지요.
이 영화에서도 그런 내용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쓴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런 진부한 내용에서 조금만 더 벗어나는 스토리를 보여주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는 많은 볼거리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좋은 음악을 우리들에게 들려주기도 하고, 멋진 춤을 보여주기도 하지요. 조금 아쉬웠던 스토리의 전개만 제외한다면, 충분히 좋은 영화임에는 틀림없는 듯합니다.
"영화 라라 랜드(LA LA LAND)"
제작연도 : 2016년
감독 : 다미엔 차젤레
출연 : 라이언 고슬링, 엠마 스톤, 존 레전드, 로즈마리 드윗 등
특징 : 재즈, 댄스, 춤, 사랑, 그린피스 천문대, LA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