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스탠퍼드 졸업식 축사"
매킨토시 컴퓨터를 바탕으로 애플을 탄생시키고, 그 회사에서 쫓겨나기도 했지만, 결국 다시 애플을 정상의 자리에 올려놓은 신화적인 인물이 있습니다. 이제는 고인이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사랑을 받았던 인물이지요. 바로 "스티브 잡스(STEVE JOBS)"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공학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인문학적인 내용을 함께 다루고 있는, 융합형 인재로 자주 소개가 됩니다. 그래서, 그는 공학적인 내용도 적절히 알고 있으면서, 사람들의 감성을 잘 다루기도 하지요.
"2005년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
스티브 잡스는 "2005년"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졸업식 축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이 졸업식 축사에서는 스티브 잡스 특유의 "스토리텔링"으로 인해서 많은 인들의 공감을 사기도 했습니다. 이 졸업식 축사에서 나온 말이 그 유명한 "STAY HUNGRY, STAY FOOLISH(항상 열망하고, 우직하라.)"라는 말이지요.
"3가지의 큰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스티브 잡스의 연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스티브 잡스는 의미 있는 연설을 합니다. 그리고 그 연설은 크게 3가지의 주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는 "경험"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두 번째는 "일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 마지막 세 번째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가 언급한 3가지의 이야기는 모두 이제 막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발을 디디는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1. 경험 (과거 - 현재 - 미래에 관하여)
2. 일과 사랑 (열정에 관하여)
3. 죽음
△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 명강의
"스티브 잡스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
스티브 잡스는 우선 먼저 자신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여기에서는 그의 삶이 입양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는 것으로 시작이 되지요. 이후, 이야기를 이어나간 그는 대학시절 학교를 중퇴하고,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을 듣기 위해서 도강을 한 이야기, 그리고 세계를 떠돌면서 유랑한 이야기 등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험들은 마치 누군가의 눈에는 시간을 낭비하고 인생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칠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자신의 모든 경험은 후에 그가 이룬 모든 것에 도움이 되고 밑거름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일과 사랑, 애플에서 쫓겨난 이야기."
스티브 잡스의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설립한 회사인 "애플"에서 쫓겨난 이야기가 그것이지요. 경영 실적 악화로 인해서, 그는 회사에서 쫓겨나게 되고, 이후 절망적이고 절박했던 상황에서 "픽사(PIXAR)"라는 애니메이션 회사를 설립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지요. 이후, 픽사를 통해서 멋지게 부활한 그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픽사에서의 성공을 계기로 그는 다시 쓰러져가던 애플로 돌아왔고, 아이팟과 아이폰 시리즈를 연달아 히트시키면서 다시 애플을 세계 최고의 회사의 반열에 올려두었지요.
△ 스티브 잡스가 설립한 두 회사, 애플과 픽사
"죽음,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
마지막 부분인 "죽음"에서는 보다 무거운 주제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의 이야기의 핵심은 바로 항상 죽음을 마주하면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라는 조언을 하는 것입니다. "당장 내일 죽는다면?"이라는 질문을 가지고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보라는 조언이라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여기에서 그는 죽음에 대한 "명언"을 하나 남기기도 합니다. 바로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내용의 이야기였지요. 영어로는 "DEATH IS VERY LIKELY THE SINGLE BEST INVENTION OF LIFE."라고 언급을 했던 바 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시피, 그의 명언인 "STAY HUNGRY, STAY FOOLISH"라는 말로 졸업식 축사를 끝낸답니다.
여기까지, 스티브 잡스의 유명한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그의 연설 앞에서 다시 한번 우리의 인생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