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하셨습니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게임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한 번 잡으면, 시간이 금세 흘러버린다고 해서, 마치 타임머신을 타는 것과 같다는 게임이 있기도 하지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타임머신은 미래로만 갈 뿐,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고 현재로 돌아올 수도 없답니다.
"한 번 잡으면, 시간이 앞으로만 간다는 게임, 문명"
이렇게 한 번 시작하면 시간이 금세 흘러버리는 중독적인 게임이 제법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별히 "문명"이라는 게임은 더욱더 악명이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턴방식의 게임이고, 한턴 한턴에 특별한 챕터나 경계가 있는 것이 아닌지라, 한턴만 더, 한턴만 더하다 보면 어느새 날이 새고, 다음 날을 맞이하게 되는 악명 높은 게임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이 게임을 앞으로만 가는 타임머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한 번 잡으면, 다른 것은 하지 못하고 게임만 한다는 것을 가지고 새로운 말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바로 "문명하셨습니다."라는 말이지요.
△ 문명 게임 속의 간디
"문명하셨습니다."
우리말에서는 죽은 것을 뜻하는 "운명하셨습니다."라는 완곡 어구가 있습니다. 죽다는 말을 그대로 담지 않고, 운명했다는 말로 돌려서 표현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여기에 운명과 어감이 비슷한 "문명"으로 대체해서, "문명하셨습니다."라는 말을 만들어 낸 것이랍니다.
이는 특히, 문명 V가 출시되고, 이 게임에 중독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유행처럼 번진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문명과 운명의 비슷한 어감을 활용해서 만들어 낸 재치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