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용어 "OE 타이어 / RE 타이어"
"한국타이어"는 벤츠 S클래스와 BMW 5 시리즈에 신차용 타이어 OE 납품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다라서 한국타이어는 아우디와 벤츠, BMW 등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3사의 주력 모델에 모두 납품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제법 오래된 기사인데요. 바로 "2013년 9월 2일"에 있었던 기사입니다. 결론적으로 중요한 내용은 한국타이어가 독일의 3대 명차에 타이어를 납품했다는 것인데요. 여기에서 보면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OE"라는 독특한 용어가 등장한 것이지요. 여기에서 "OE"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타이어 용어 OE와 RE"
타이어 전문용어 중에는 "OE"라는 단어와 "RE"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두 단어는 약자로 이루어진 표현인데요. 어떤 표현의 약자인지 한 번 정리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OE : ORIGINAL EQUIPMENT
RE : REPLACEMENT EQUIPMENT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이 정도로도 충분히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조금 더 자세하 살펴보도록 하지요.
"OE = ORIGINAL EQUIPMENT, 신제품에 들어가는 타이어"
"OE"는 "ORIGINAL EQUIPMENT"의 약자입니다. 그래서 간단히 생각을 해보면, 신차에 적용되는 타이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가 출고될 때 장착되어 나오는 타이어를 가리키는 것이지요. 그래서, OE 타이어는 가장 좋은 타이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회사에서 신차 개발 시에 차량 장착용 타이어도 같이 개발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OE 타이어"는 타이어 회사에서 철저하게 품질관리를 하기에 높은 신뢰감을 주기도 한답니다.
"RE = REPLACEMENT EQUIPMENT, 교체하여 장착하는 타이어"
반대로 "RE"는 "REPLACEMENT EQIUPMENT"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자동차가 출고된 이후에 교체하여 장착하는 타이어를 가리키는 것이지요.
RE 타이어는 주로 한 가지 성능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는데요. 그래서 "OE 타이어"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질 확률이 높답니다. 하지만,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OE 타이어"를 그대로 "RE 타이어"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고 하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타이어의 "OE"와 "RE"에 관한 용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나 타이어 회사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이 아닐까 하네요.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