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는 숫자 8, 중국이 사랑하는 숫자

부자 되는 숫자 8, 중국이 사랑하는 숫자


부자 되는 숫자 8, 중국이 사랑하는 숫자


중국에서는 특별히 좋아하는 숫자가 있습니다. 바로 "숫자 8"이지요. 중국에서 숫자 8은 상당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 이유는 다소 단순한데요. 바로 중국의 숫자 8, "八(ba)"의 발음이 "큰돈을 벌다"는 의미를 가진 중국어 "发财(facai)"의 "发(fa)"와 닮아 있기 때문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중국 사람들은 숫자 8에 큰돈을 번다는 의미를 투여하고 있다고 하지요.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숫자, 8(八)"


이렇게 중국인들이 숫자 8을 사랑한 끝에, 쇼핑몰에서는 숫자 8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990원, 9900원 정도로 " 9"로 끝나는 가격대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중국에서는 숫자 9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880", "8800"과 같이 숫자 8을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벌인다고 하지요.



"베이징 올림픽이 시작한 시각"


재미있는 것은 2008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올림픽이 열렸습니다. 그런데, 올림픽이 열린 시각이 바로 8월 8일, 8시, 8분, 8초였다고 하지요. 이렇게 국가 행사에서조차도 숫자 8을 많이 활용할 정도로 중국에서는 숫자 8을 굉장히 좋아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8888-8888, 54억에 낙찰된 숫자"


숫자 8을 좋아하는 사례는 더 있습니다. 바로 "8888-8888"의 전화번호가 과거 경매에 나왔다고 하는데요. 큰돈을 번다는 숫자 8이 이렇게 8번이나 쓰여있는 숫자인지라, 경쟁률이 치열했을 것입니다. 결국 이 번호의 최종 낙찰가는 한화로 54억에 달했다고 하지요.



"이 세상을 여덟 개의 기둥으로 받치고 있다는 중국 신화"


그리고 중국 신화에서는 이 세상을 여덟 개의 기둥으로 받치고 있다는 이야기를 찾을 수 잇기도 하고, 중국 민간에서는 명절을 "상원, 청명, 입하, 단오, 중원, 추석, 동지, 그믐" 등 팔절로 나누고 있는가 하면, 중국 상고시대에는 대표적인 곡식도 "벼, 수수, 보리, 콩, 조, 피 기장, 깨"로 여덟 가지로 지정했다고 하지요.


여기에 으뜸가는 경치도 역시 8가지의 경치인 "팔경"을 꼽고 있으며, 무엇이든 잘하는 사람을 가리켜, "팔방미인"이라고 칭하기도 하고, 모든 방향을 가리키는 말 역시도 "사방팔방"이라고 하며, 숫자 8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아마도 이런 모든 것들이 중국 문화권의 사람들이 "숫자 8"을 좋아하는 이유에서가 아닐까 하지요. 여기까지, 중국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숫자 "8"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