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비행청소년? “차브(CHAV)”

영국의 비행청소년? “차브(CHAV)”

영국의 비행청소년? “차브(CHAV)”


2015년 영국에서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라는 첩보 영화가 등장했습니다. 이 작품은 기존의 첩보물과는 달리, 유머와 상상력을 가미한 작품으로 제법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인기에 더불어 “2편”이 제작되었고, 비교적 최근에 개봉이 되기도 했었지요. 이 작품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아마도 그 유머 코드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코드가 아니었나 합니다.




“영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문제아가 세상을 구한다?”


그런데 왜 이렇게 뜬금없이 영화 “킹스맨” 이야기를 하냐고요? 그 이유는 바로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차브(CHAV)” 출신이기떄문입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애그시는 아버지가 순직한 이후, 가세가 기울었고 급기야는 사회에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는 차브족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도 영화에서는 이렇게 세상에 반항적이었던 차브족의 청년이 해리의 도움을 받아서, 킹스맨 선발 시험에 응시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벌어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답니다.



“차브는 누구일까?”


“차브”라는 용어는 우리나라에서는 킹스맨이라는 영화가 흥행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차브(CHAV)는 1990년대부터 영국에서 등장했던 용어입니다. 그리고 2005년에는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실린 신조어가 되었는데요.


그 어원은 어린이를 의미하는 19세기 집시 언어인 “CHAVI”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하지요.


이러한 차브족은 쉽게 말하면 영국에서 고급 브랜드 및 상류문화를 저질스럽게 즐기는 하층민 출신의 비행 청소년 집단입니다. 이들은 1980년대부터 출연하기 시작했다고 하지요.


“차브족들이 가지는 특징?”


이들이 가지는 특징으로는 저질스럽고 허영심과 편견에 가득 찼으며, 폭력적이고 게으르고 나태한 청년들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은 일탈 성향을 가지고 있었으며, 10대에서 20대에 초반들이며 사회에 반항적인 정서와 불량스러운 정서를 가지고 있기도 하지요.


과거 2006년의 중앙일보 기사를 보면, 차브족들은 독특한 패션 문화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바로 애플 기기 등의 첨단 휴대전화를 소유하고, 버버리 체크무늬 모자를 쓰고, 번쩍이는 커다란 가짜 금목걸이를 목에 착용하고, 운동복 상의를 입고, 번쩍이는 커다란 가짜 금반지를 끼고, 스포츠 양말 속에 구겨 넣어서 입은 운동복 바지, 그리고 프라다 검은색 운동화 혹은 나이키 등의 운동화를 착용한다고 하지요.


중앙일보 : 콧대 높은 명품들 “차브족이 미워요" 기사 : http://news.joins.com/article/2423294


이렇게 모아서 보면 정말 조합이 잘 되지 않는 복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독특한 패션 문화를 자랑하는 것도 차브의 특징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차브에 대한 소개가 되어 있는 책, 영국식 잉여 유발 사건”


이러한 차브는 2011년 영국 폭동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회적인 문젯거리로 완전히 낙인찍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디어에서도 이들의 행보에 대해서 주목하게 되었고, 이러한 차브의 모습들은 “미디어”에서도 다뤄지게 되었지요.


특히, 영국 코미디 드라마 “리틀 브리튼”에서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차브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었고, 위에서 언급한 영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에서도 이러한 차브의 모습을 잘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이러한 “차브”에 대해서 보다 심오한 고찰을 한 서적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오언 존스(OWEN JONES)”가 쓴 “차브 : 영국식 잉여 유발 사건(CHAVS : THE DEMONIZATION OF THE WORKING CLASS)”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차브의 현상을 풀어내고 있는데요.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최고의 논픽션, “가디언”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차브 현상에 대해서 보다 객관적인 시각과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위의 책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여기까지, 영국의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차브(CHAV)”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