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 “온천역사홍보관”

수안보 “온천역사홍보관”


수안보 “온천역사홍보관”


충주에서 남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찾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수안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곳인데요. 이 곳은 과거에는 수학여행 장소로 제법 이름을 알린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학여행으로 이름을 알리기 이전에도 이 곳은 유명했답니다. 조선시대에도 조선왕조실록 등에 유명지로 기록이 되어 있기도 하니까요.



“천연 온천으로 유명한 수안보”


수안보는 “천연 온천”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 곳은 조선시대 때부터 유명한 곳이었는데요. 조선시대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과 세조 때의 우의정 권남 등의 여러 선비들이 수시로 드나들었던 명소였다고 하지요.




“수온 53도, 산도 8.3 약알칼리성을 유지하는 온천수”


수안보의 온천수는 항상 같은 온도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수온 53도, 산도 8.3의 약알칼리성으로 유지된다고 하는데요.


온천수에는 라듐, 유황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병, 신경통, 부인병, 위장염을 비롯한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하지요.




“충주시에서 직접 관리하는 온천수”


특이하게도 수안보는 전체가 온천관광특구로 지정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안보의 온천수는 충주시에서 직접 관리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중앙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수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도 하고, 어느 온천을 방문해도 같은 물을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러한 온천지구 안에는 약 20여 개의 업소가 영업 중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자연적으로 솟아오른 천연 온천수”


수안보 온천은 우리나라 최초로 자연적으로 약 3만 년 전부터 솟아오른 천연 온천수입니다. 유온천이라는 이름으로 고려 현종 임금 대에 기록으로 남겨져 있기도 하고, 이조실록, 동국여지슬람, 여지도서, 청구도, 대동여지도 등등의 다양한 역사책에도 이름을 남긴 유서 깊은 온천이라고 하지요.





“수안보 온천역사 홍보관”


이렇게 수안보는 온천의 도시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수안보의 중심에는 “온천역사 홍보관”이 있기도 합니다. 홍보관을 방문하면 수안보 온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접할 수 있는데요.


수안보 온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기도 하고, 이 곳을 방문하면, 인근 온천의 할인권을 받을 수 있기도 하니, 수안보에서 온천욕을 목적으로 오신 분들이라면, 이 곳을 방문해서 정보를 얻은 다음에 이동하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답니다.


여기까지, “온천”의 도시인 수안보, 그리고 그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온천 역사 홍보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역사홍보관”


주소 :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물탕2길 17 3층

전화번호 : 043-846-3605

홈페이지 : http://suanbo.or.kr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