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민물매운탕집 "괴강오십년 할머니집"
충청북도에 있는 괴산은 다양한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은 곳입니다. 하지만, 이 곳에서도 몇 가지 유명한 것들이 있기도 한데요. 이번에는 주말을 이용해서 괴산을 한 번 방문해보았습니다.
경기도에서 출발하니, 괴산까지 도착하는데 제법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요. 그래서 우선 도착하자마자 식사를 하게 되었답니다.
"괴산 민물매운탕 향토음식거리"
저희는 괴산에서 "달천"을 끼고 있는 향토음식거리라는 곳을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이 곳은 충청북도에서 지정한 민물매운탕집이 몰려있는 "향토음식거리"였답니다.
괴강 혹은 달천을 끼고 있는 이 음식거리에는 식당들이 줄지어서 늘어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주로 민물매운탕을 판매하는 식당이랍니다.
저희도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을 한 번 방문해보았는데요. 그렇게 방문하게 된 곳이 바로 "괴강오십년 할머니집"이라는 식당이었답니다.
"향토음식거리에 있는 괴강오십년 할머니집"
괴강 오십 년 할머니집의 매장은 제법 허름해 보였는데요. 이렇게 허름한 모습이 정말 시골에 있는 음식점의 분위기를 풍겼답니다.
이 곳에서는 "쏘가리 매운탕", "잡고기 매운탕", "메기 매운탕" 등의 매운탕류와 조림류를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가격은 저렴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민물 매운탕"을 다른 곳에서 쉽게 접하기도 쉽지 않고, 만드는데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하지요.
"대물림 전통음식 계승업소로 지정된 식당"
이 곳은 충청북도에서 지정한 "대물림 전통음식 승계 업소"로 지정이 되어 있기도 한 곳이었습니다. 아마도 여러 대에 걸쳐서 전통음식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인해서 도에서 인정을 받은 식당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 쏘가리 매운탕
"쏘가리 매운탕을 주문했던 이 날"
저희는 이 곳을 방문해서 쏘가리매운탕을 주문했습니다. 3명이서 방문했던 날이었는데요. 그래서 3인분을 주문했고, 음식 가격은 70,000원으로 저렴한 편은 아니었답니다.
그래도 이렇게 멀리까지 나왔으니,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향토 음식을 맛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이었답니다. 근처에 산다면, 민물매운탕이 생각날 때 한 번씩 방문할 만한 곳이 아닐까 하지요.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향토음식거리, 괴강오십년할머니집"
주소 :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대덕리 산61-2
전화번호 : 043-832-2974
특징 : 전통음식, 민물매운탕집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