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상당공원"

청주 "상당공원"


청주 "상당공원"


청주의 중심 번화가라고 할 수 있는 성안길 주변에는 여러 가지 공원이 있습니다. 남쪽으로는 "중앙공원"이 있고, 북동쪽으로는 "상당공원"이 자리를 잡고 있지요. 상당공원은 충북도청의 북쪽에 바로 맞닿아 있답니다.


그래서 충북도청에서, 상당공원, 성안길, 청주 중앙공원, 서문시장 삼겹살 거리 등을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청주 도심 속의 작은 공원, 상당공원"


청주 도심에 있는 상당공원은 그리 큰 공원은 아닙니다. 도심 속에 있는 작은 공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도심 속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쉬어갈 수 있는 느낌이 드는 곳이랍니다. 특별히 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는 없지만, 나름 청주에서 랜드마크 격에 해당하는 곳이 아닐까 하는데요.


어딘가를 설명할 때, 이 곳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지요. 예전에 저도 청주에서 잠시 살았을 때, 이 곳을 중심으로 지리를 설명하는 경우가 있었으니까요.







"충북도민헌장과 한봉수 의병장 동상이 있는 공원"


공원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커다란 탑이 있습니다. 이 탑에는 "충북도민헌장"이 있는데요. 공원 중앙에 솟아있는 거대한 탑이 마치, 무언가 엄청난 것을 상징하는 듯한 느낌이 든답니다.








"일본에 대항했던 한봉수 의병장"


다른 한쪽에는 3.1 운동 기념 동상이 있기도 하고, 한쪽에는 "한봉수 의병장"의 동상이 있기도 하답니다. 한봉수 의병장은 충청북도 청주 출신의 의병장으로 1907년 8월 의병장 김규환을 만나 감화를 받은 것을 계기로 의병에 가담했습니다.


그는 청주 세교장에 귀의하여 4년 6개월 동안 33전 21승 1패의 전과를 거둔 명사수였다고 하는데요. 충청북도 진천에서 일본군 헌병 중의 시마자키를 비롯한 3명을 사살한 바 있고, 그 무기를 노획한 것을 시초로 30명 정도의 의병을 이끌며 게릴라전으로 승기를 잡은 의병장입니다. 그리고 3.1 운동 때는 청주에서 시위하며 2년 6개월의 옥고를 치르기도 했지요.


여기까지, 청주의 중심에 있는 "상당공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그리 크지는 않은 고요한 공원인데, 나름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곳이 아닐까 한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공원"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 283-3

특징 : 한봉수 의병장, 충북도민헌장, 공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충청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