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3대 명성 "오사카 성"

일본의 3대 명성 "오사카 성"


일본의 3대 명성 "오사카 성"


일본 오사카에는 일본의 3대 명성이라고 불리는 성이 있습니다. 바로 오사카 성인데요. 오사카 성은 일본의 히메지 성, 구마모토 성과 함께 일본의 3대 명성으로 불리는 성입니다.


하지만, 이 오사카 성은 우리나라와도 관련이 있는 성이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에게는 아픈 역사를 남간 인물이 축조한 성이지요.



"임진왜란을 일으켰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건축한 성"


이 성은 바로 임진왜란을 일으켰던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세운 성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의 전국시대에 활약한 다이묘였는데요. 오다 노부나가라는 다이묘 밑에서 활약했던 장수였습니다. 오다 노부나가는 일본의 세력들을 하나씩 제압해나가면서 일본 통일을 눈앞에 두게 되는데요.


이렇게 전국 통일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부하의 배신으로 인해서, 급습을 받고 사망하게 됩니다. 오다 노부나가가 사망한 이후, 발 빠르게 움직였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의 세력을 그대로 흡수했고, 그 기세를 몰아서 일본 전국을 통일하게 되지요.


이후, 일본을 장악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요. 그것이 바로 1592년에 있었던 임진왜란입니다.


△ 오사카 성으로 향하는 길에 있는 오사카 역사 박물관 건물


△ 오사카 성의 외부 해자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쌓은 성인 오사카 성"


오사카 성은 이렇게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관련이 있는 성입니다. 그는 당시 일본 전국의 수도였던 교토에서 그리 멀지 않은 오사카에 성을 쌓았는데요. 이렇게 그가 쌓은 성이 바로 "오사카 성"이랍니다. 그래서 이러한 오사카 성은 일본에서도 여러 가지 다양한 역사 속에서 휘말리게 되지요.


△ 주유패스로 무료로 입장이 가능한 오사카성





"여름의 진(오사카 전투)으로 인해서 에도막부로 넘어간 정권"


하지만,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막부 정권도 그리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임진왜란의 피배 이후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시도 사망하고, 그의 아들이 정권을 이어받게 되는데요. 임진왜란 속에서도 병력을 소모하지 않고 있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점점 힘을 기르기 시작한 것이지요.


그로 인해서 일본은 동군과 서군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일본 전국을 건 전투가 펼쳐지게 되는데요. 이 전투가 바로 "세키가하라 전투"입니다. 이 전투에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승리하게 되면서, 일본 전국의 패권은 도쿠가와 이에야스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이 시기를 "에도시대"라고 합니다.


△ 니시노마루 정원


"1945년 전쟁으로 인해서 소실되었던 오사카 성"


오사카 성 역시도 일본의 다른 문화재와 마찬가지로 전쟁의 폭격으로 인해서 소실되었습니다. 1945년에 있었던 도쿄 대공습과 함께 미군이 오사카에도 폭격을 퍼부었는데요. 그로 인해서 오사카성 역시도 잿더미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오사카 성은 전쟁 이후에 복원된 것인데요. 겉보기로는 마치 예전의 모습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철근 콘크리트"를 이용해서 복원한 구조물로, 오사카 성의 천수각에는 "엘리베이터"까지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천수각 꼭대기로 올라가서 천수각에서 오사카 시내를 전망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참고로 오사카성 천수각은 8층까지 있으며, 5층까지만 엘리베이터로 운영이 되고, 5층 이후부터는 계단으로 걸어서 올라가야 한답니다.


△ 망루에서 볼 수 있던 조총병


"오사카 성안에 있는 다양한 관광지"


오사카 성은 규모가 상당한 편입니다. 에도시대에 어느 정도 축소가 되었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넓은 편인데요. 그래서 오사카 성 안에서는 여러 볼거리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오사카 성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천수각"이 있는데요. 천수각뿐만 아니라, 니시노마루 정원, 박물관, 유람선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니시노마루 정원에는 화약 보관소와 다몽야구라라는 "망루"에 들어갈 수 있기도 하답니다. 그리고 정원에는 게스트하우스 같은 건물이 있기도 했는데요. 제가 방문했을 때는 특별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는 듯했습니다.





"유람선을 탈 수 있기도 한 오사카 성"


오사카 성에는 유람선을 타고 오사카 성을 둘러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기도 합니다. 바로 "고자부네 놀잇배 황금선"이라는 이름의 유람선이었는데요. 이 배를 타면, 오사카 성 안에 있는 해자에서 배를 타고 오사카 성을 둘러볼 수 있답니다. 이 역시도 주유패스를 이용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니, 주유패스를 이용해서 오사카 성을 방문한다면 이용해볼 것을 추천하지요.



△ 천수각에서 내려다 본 경치


"오사카 성 주변에 있는 관광지"


오사카 성 안에서도 다양한 관광지를 찾을 수 있는데요. 오사카 성 주변에 있는 관광지 역시도 제법 있답니다. 오사카 성으로 가는 길에 만나볼 수 있는 "오사카 역사박물관", "오사카 국제평화센터", "수상버스 아쿠아 라이너"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시설들 역시도 주유패스를 소지하고 있다면,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주유패스만 있다면, 오사카 성 주변에서 상당히 많은 것들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저는 이 중에서 시간 관계상 다 돌아보지는 못하고, 오사카 성 천수각과, 니시노마루 정원, 다몽야구라 망루, 고자부네 놀잇배 황금선 정도를 돌아보았습니다.






△ 오사카 성의 유람선, 고자부네 놀잇배


"주유패스를 이용하면 모두 무료로 돌아볼 수 있는 시설"


위에 언급한 시설은 주유패스를 이용하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덕분에 이렇게 오사카 성을 방문해서 여러 가지를 볼 수 있었답니다.


여기까지, 오사카에서 볼 수 있는 오사카성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에게는 아픈 역사를 안겨준 인물의 본거지인지라, 그리 기분이 좋은 곳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대를 알고, 우리가 배울 것은 배워야 같은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을까 하지요.


"일본 오사카, 오사카 성"


주소 : 1-1 Osakajo, Chuo Ward, Osaka, Osaka Prefecture 540-0002, Japan

전화번호 : +81 6-6941-3044

운영시간 : 9:00 - 17:00

홈페이지 : https://www.osakacastle.net/

특징 : 일본 역사, 일본의 3대 성, 도요토미 히데요시, 임진왜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일본 서부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