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 “익선동 한옥마을”

서울 종로 “익선동 한옥마을”


서울 종로 “익선동 한옥마을”


서울에는 한옥마을이 곳곳에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는 “북촌 한옥마을”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보통 한옥마을을 떠올리면 북촌마을을 떠올릴 것입니다.


아무래도 북촌 한옥마을은 조선시대 때부터 고위관리 등의 부유층이 살던 곳이라, 굉장히 깔끔한 분위기가 들기도 하면서 동시에 한옥이 잘 관리가 되고 있는 동네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서울 종로에 있는 또 다른 한옥마을, 익선동 한옥마을”


하지만, 북촌 한옥마을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또 다른 한옥마을이 한 곳 더 있답니다. 바로 “익선동 한옥마을”이라는 곳이지요.


익선동 한옥마을은 “북촌 한옥마을”과는 달리 과거에도 서민들이 살았던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한옥마을이라고 하더라도 북촌 한옥마을과는 다른 느낌을 자아내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서민들의 소박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익선동 한옥마을”


아무래도 과거부터 서민들이 살았던 곳이라서 그런지 북촌 한옥마을에 비해서는 다소 소박한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 특히, 건물 사이사이에 있는 골목길의 폭이 상당히 좁은 편이기도 하고, 건물도 다소 오래된 듯한 느낌이 드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이 북촌 한옥마을과는 다소 다른 느낌을 자아낸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익선동 한옥마을에서 본 아기자기한 물품들


“다양한 가게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익선동 한옥마을”


그리고, 또 한 가지 북촌 한옥마을과 차이를 보이는 점이 있습니다. 북촌 한옥마을이 주거지역의 느낌이 드는 곳이라고 한다면, 익선동 한옥마을의 경우에는 “상업지구”와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니까요.


이 곳은 일반 가옥으로 이용되는 건물보다는 카페나 레스토랑 등으로 이용되는 한옥 건물이 훨씬 더 많은 듯했습니다. 그래서 곳곳에 있는 가게들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곳이기도 했지요.


아무래도, 익선동 한옥마을은 북촌 한옥마을과는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는 곳인 듯했습니다. 독특하고 특별한 경치를 자아내는 만큼, 데이트 코스로도 좋은 장소가 아닐까 하지요.


하지만, 유명한 장소이니만큼, 주말에는 더욱더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익선동 한옥마을”


주소 : 서울 종로구 익선동

특징 : 서민들이 살던 한옥마을, 한옥 카페, 레스토랑 등 다수 밀집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