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 “창덕궁”

서울 종로 “창덕궁”


서울 종로 “창덕궁”


서울에는 여러 곳의 궁궐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5곳을 꼽아서 5대 궁궐로 꼽고 있는데요. 이러한 5가지의 대표적인 궁궐로는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이 있답니다.


이러한 5곳의 궁궐 중에서 특히 창덕궁은 경복궁과 함께 2대 궁궐로 꼽히기도 합니다. 창덕궁은 조선 전기에는 경복궁에 이은 제2의 궁궐을 담당했고, 조선 후기에는 정궁의 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이지요.




“조선 전기와 후기 모두 쓰였던 창덕궁”


창덕궁은 조선 전기에는 경복궁과 함께 양궐 체제를 이루었고, 조선 후기에는 경희궁과 함께 양궐 체제를 이루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왕들이 이러한 양궐 체제의 두 궁 사이를 오가면서 번갈아 거주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조선 건국 초기부터 그 마지막까지 항상 존재했던 유일한 궁궐”


창덕궁은 특히 조선 건축 초부터 그 마지막까지 조신시대 내내 존재했던 유일한 궁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오랜 기간 조선시대의 정궁으로 쓰인 궁궐이기도 하지요. 대한제국이 수립된 이후 20세기 후반까지도 대한제국들의 황족들이 거주했고, 이후에도 오랫동안 궁의 역할을 담당했던 곳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궁궐”


창덕궁 역시도 다른 조신의 궁궐과 마찬가지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이지요.










“창덕궁의 감상 코스”


창덕궁은 입장료만 지불하면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모든 곳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창덕궁은 크게 2곳으로 나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궁궐 지역과 뒤쪽에 있는 “시크릿가든(SECRET GARDEN)”이라고 불리는 후원이 따로 있습니다.


창덕궁 후원은 일반 티켓으로는 입장할 수 없고, 따로 티켓을 구입해야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 티켓은 제법 쉽게 구할 수는 없고,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거나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궁궐 투어 인기가 높은 가을 시즌에는 후원 감상이 쉽지 않기도 하답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에는 창덕궁 후원은 돌아보지 못했는데요. 다음에는 기회를 잘 살려서 티켓을 한 번 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창덕궁 후원으로 가는 길


“궁궐 곳곳에서 볼 수 있었던 한복을 입은 사람들”


오랜만에 궁궐을 다시 방문해보니 확실히 과거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궁궐 근처에서 “한복”을 대여하는 가게들이 생겨나고, 궁궐 측에서도 한복을 착용하면 궁궐에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게 하는 정책을 펼치면서 이렇게 궁궐에서는 한복을 입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확실히 3-4년 전과 비교해서 본다면,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한편으로는 저도 한복을 대여해서 궁궐을 한 번 돌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으니까요.


아무튼, 이러한 궁궐은 가을에 방문해야 더욱더 멋진 정취를 자랑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창덕궁의 입장료는 3,000원이랍니다.


“서울특별시 종로, 창덕궁”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와룡동 율곡로 99

전화번호 : 02-762-8261

홈페이지 : http://www.cdg.go.kr/

후원관람 예약 페이지 : http://www.cdg.go.kr/cms_for_cdg/show.jsp?show_no=54&check_no=18&c_relation=35&c_relation2=97

운영시간 : (2월-5월) 9:00 - 18:00 / (6월-8월) 9:00 - 18:30 / (9월-10월) 9:00 - 18:00 / (11월-1월) 9:00 - 17:30 / 입장 마감은 관람시간 종료 한시간 전

특징 : 조선의 5대 궁궐, 창덕궁 후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