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겨울 “성균관대 졸업식”

2014 겨울 “성균관대 졸업식”


2014 겨울 “성균관대 졸업식”


매년 2월 말이 되면, 곳곳에서 졸업식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8월 말에도 졸업식이 펼쳐지기도 하지요. 그래도 8월 졸업식보다는 아무래도 더욱더 많은 학생들이 졸업식에 참여하는 2월 졸업식이 조금 더 메인에 가까운 졸업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예전에 제가 마지막으로 다녀온 졸업식에 대해서 한 번 풀어보려고 하지요.




“2014년 2월 겨울, 성균관대 졸업식”


제가 마지막으로 모교 졸업식에 다녀온 날은 2014년입니다. 2014년에 후배들이 졸업을 하게 되면서, 사진이라도 찍어줄 겸 한 번 방문했던 것이지요.


그러고 보니, 그 이후로는 특별히 연락하고 지내는 후배가 없어서, 학교 졸업식에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일이 바쁘기도 해서 굳이 일부러 찾아가는 것도 쉽지 않게 되었지요.



“2014년 2월 25일, 성균관대학교 졸업식”


이 졸업식은 2014년 2월 25일에 있었는데요.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날의 기상상황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날씨가 흐리지는 않았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상당히 높았던 날인지라 사진이 다소 뿌옇게 나왔다는 점이지요.




“성균관대의 전통 졸업식, 고유례”


성균관대는 다른 대학과는 다소 다른 졸업식 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바로 과거에 성균관이 있었던 자리에서는 고유례가 펼치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시간을 잘 맞추어서 온다면, 이렇게 고유례가 열리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기도 합니다. 고유례는 이전에 제가 다녀온 졸업식에서도 그 모습을 볼 수 있었지요.


2012년 상반기 성균관대 졸업식 : http://theuranus.tistory.com/851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늦게 졸업식장에 도착했던 관계로 고유례는 사진으로 담아내지 못했답니다. 그래도 위의 글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고유례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비천당 앞에서 점프샷으로 기념 사진을 찍는 사람들


“성균관대 졸업사진 촬영 3대 명소”


졸업식이 되면 곳곳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순간을 위해서 4년이라는 시간 동안 달려온 것이라고도 볼 수 있으니까요.


성균관대에서 특별히 기념사진 촬영으로 인기를 끄는 곳들이 있습니다. 약 3곳 정도를 꼽아보면, 옛 성균관이 있던 “명륜당”, 그리고, 과거시험을 치던 장소인 “비천당”, 그리고 현대 성균관대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금잔디 광장”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이 3곳은 졸업식이 되면 항상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 시각장애 학생, 서주영 군


“금잔디 광장에서 우연히 보게 된 서주영 군의 졸업식”


이 날 행사에는 오랜만에 반가운 얼굴을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시각장애인임에도 불구하고, 학구열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서 결국 졸업까지 성취한 학생이 있었는데요.


바로 서주영 군이었습니다. 저도 학교를 다니면서 서주영 군과 함께 수업을 듣기도 했기에, 반갑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스쳐 지나면서 보고 나니, 나중에 신문 기사로도 그의 이야기가 소개된 것을 볼 수 있었답니다.


조선일보 “장애도, 나이도 막지 못한 학사모의 꿈... 두 개의 졸업식 이야기”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2/22/2014022200144.html


△ 총장님과 찍은 사진


“금잔디 광장에서 행사를 마치고 나오는 총장님과 함께 사진을...”


금잔디 광장에서 후배 일행과 만나서 사진을 찍어주고 있으니, 곧이어 행사를 마친 총장님께서 지나가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총장님이 지나는 길 옆에서 사진을 찍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총장님이 다가오셔서 함께 사진을 찍어주기도 했습니다.


사진을 찍고 나서 보니, 제 일행이 아닌 다른 분도 함께 사진에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기회를 통해서, 사진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이 사진에 나오신 분이라면, 아래에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사진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2014년 2월 25일의 성균관대 졸업식 풍경이었습니다. 이것으로, 나름 성균관대 특집 글들을 쓰고 있었던 것을 마무리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정도면 학교와 그 장소에 대한 이야기도 충분히 한 것 같으니까요.


“서울 성균관대학교 2014 겨울 졸업식”


촬영일 : 2014년 2월 25일

주소 : 서울 종로구 명륜3가 53-21

전화번호 : 02-760-0114

홈페이지 : http://www.skku.edu

특징 : 2014 겨울 졸업식, 고유례, 총장님, 졸업식 풍경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