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라는 추상적인 말에는 다양한 의미가 숨어있을 것입니다. 각자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로 의미를 가지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누군가는 성공을 돈을 많이 버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사회적인 지위를 얻는 것, 누군가는 함께하고 싶은 사람과 함께할 시간을 얻는 것 등으로 정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한 한 단어라고 할지라도 사람들마다 다른 개념과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성공이란 무엇일까?"


다들 누구나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 역시도 그렇습니다. 당연히 성공하고 싶습니다. 이왕이면 실패하는 것보다는 성공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니까요. 하지만, 어떤 것을 성공이라고 정의하고 추구할지는 각자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성공"이라는 추상적인 단어는 각자의 개인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니까요. 그래서 "나에게 성공이란 어떤 의미인가?"라는 생각을 한 번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기도 합니다.


△ 박진영의 파티 피플에서 멋진 음악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선보인 하림 씨


"가수 하림에게 성공이란?"



박진영의 파티 피플이라는 프로그램에 가수 하림 씨가 출연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방송에서 박진영 씨는 하림 씨에게 "이런 목소리를 가지고, 왜 더 좋은 노래를 하면서, 더 큰 무대에 서서, 더 큰 성공을 거머쥐려고 하지 않느냐?"라는 질문을 던진 적이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하림 씨의 대답이 개인적으로 인상 깊기도 했는데요. 그는 바로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는 것, 그것이 성공이다."


개인적으로 최근 들어서 절실히 느끼는 바이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할 수 있는 환경에 놓인다는 것이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일적인 성공"이라는 생각이 드니까요.



하지만, 여기에서 저는 조금 더 나아가고 싶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일을 꾸준히 하는 이유는 제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더욱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가 아닐까 하지요. 그래서, 조금 욕심일 수도 있지만,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하면서,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이 아닐까 합니다.


결국에 우리가 모두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어쩌면,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일지도 모르니까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작가의 말/칼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