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슐랭 가이드 2019 “서울 지도”

미슐랭 가이드 2019 “서울 지도”


미슐랭 가이드 2019 “서울 지도”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MICHELLIN)”이 매년 선정하는 “맛있는 식당” 2019년 버전이 나왔습니다. 사실, 미슐랭 혹은 미쉘린 측에서 “미슐랭 가이드 2019 서울”을 공개한 지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요.


저는 이제야 오는 2019년을 맞이해서 이렇게 지도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작년에 공개한 미슐랭 가이드 2018 식당 리스트를 한 장의 구글 지도에 옮겨서 저는 나름대로 잘 이용을 했답니다.


새로운 곳에 방문해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는 미리 만들어 놓은 지도를 이용해서 근처에 있는 미슐랭 식당에서 식사를 했었지요.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19 지도”


이번에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렇게 구글 지도에 한 번 표기를 해보았는데요. 작년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일부 레스토랑의 별점에 등락이 있었습니다.


미슐랭 가이드 2018 서울 지도에 관하여 : http://theuranus.tistory.com/4120


그리고 빕 구르망에 새롭게 추가된 식당들이 몇 곳 있기도 하지요. 그리고 여기에 특이하게도 우리나라에서는 빕 구르망 보다 한 단계 아래인 “더 플레이트(THE PLATE)”라는 장소가 있기도 한데요. 더 플레이트에 해당하는 식당은 구글 지도에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26곳의 스타 레스토랑”


미슐랭 가이드 2019년 버전에서는 서울에서 있는 레스토랑 중에서 26곳의 식당이 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3스타 레스토랑은 작년과 변함이 없었는데요. “가온”과 “라연”이 여전히 3스타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2스타 레스토랑은 작년은 4곳이었는데, 올해는 5곳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1스타 레스토랑은 작년 18곳 보다 한 곳이 더 늘어서 19곳이 되었습니다.


레스토랑의 별점과 장소에 대해서는 포스팅에 첨부한 구글 지도를 확인해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답니다.


△ 미슐랭 가이드 2018 서울 지도


“35,000원 이하의 가격에 합리적인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 빕 구르망”


미슐랭 가이드라고 하면 보통 별점을 받은 레스토랑만 미슐랭 리스트에 오른 식당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미슐랭 측에서는 맛은 있지만, 조금 아쉬운 식당들을 “빕 구르망”이라는 이름으로 선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빕 구르망의 정의는 35,000원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에서 훌륭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을 가리키는데요. 기준은 35,000원이지만, 우리나라의 일반 식당 물가를 감안해보면, 거의 대부분의 식당이 만원 이하의 가격에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아주 특별한 “빕 구르망” 식당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식당과 크게 가격차이가 없는 식당이 대부분이랍니다.


작년의 경우에는 빕 구르망에 오른 식당은 48곳이었는데요. 올해의 경우에는 대폭 상승하여, 무려 61곳의 식당이 빕 구르망에 올랐습니다. 이 역시도 물론, 자세한 위치에 대해서는 위에 첨부한 구글 지도를 참조하시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미슐랭 가이드에서 배포하는 “미슐랭 가이드 2019 서울 지도”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미슐랭 가이드”


홈페이지 : https://guide.michelin.co.kr/ko/

특징 : 미슐랭에서 선정하는 좋은 식당 순위를 구글 지도 한 곳에 표기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여행지도 & 매거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