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종도 “인천공항 모노레일”
인천국제공항에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용유역까지 연결하고 있는 모노레일이 있습니다. 이 모노레일은 무료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경우에는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모노레일을 타고, 용유역까지 다녀올 수 있기도 하지요.
“인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이어진 모노레일”
인천공항에 있는 모노레일은 2010년 8월 3일에 착공이 되었습니다. 원래의 목표는 201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었지만,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결국 2016년 2월 3일에 개통이 되었습니다.
노선은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시작해서, 용유역까지 이어지는데요. 중간중간에 “장기주차장, 합동청사, 파라다이스 시티, 워터파크”가 있답니다. 그래서 현재는 총 6개의 역이 있는데요.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공항 - 용유역 모노레일 노선”
1. 인천공항 1터미널
2. 장기주차장
3. 합동청사
4. 파라다이스 시티
5. 워터파크
6. 용유
이렇게 노선이 이어져 있답니다.
△ 인천공항 1터미널 자기부상철도역
“2량의 차량으로 운행되는 모노레일, 배차 간격은 15분”
인천공항 모노레일은 2량의 차량으로 운행이 되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기관사가 없이 무인으로 운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2량의 차량이기에, 한 번에 많은 사람들을 수송할 수는 없지만, 이 모노레일을 이용하는 승객은 그다지 많지 않답니다.
아무래도, 공항이다 보니, 공항 주변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보다는 비행기 탑승 수속이나, 귀국 수속을 밟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니까요.
△ 모노레일 내부 모습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8시 15분까지 운행하는 노선”
운행 시간 역시도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첫차는 오전 7시 30분, 그리고 막차는 오후 8시 15분입니다. 하지만, 혹시나 용유역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라면, 막차를 타시면 안 되고, 최소한 7시 45분에 출발하는 차량에 탑승해야 다시 인천공항으로 돌아올 수 있답니다.
△ 복합리조트 단지 "파라다이스 시티"
“모노레일을 활용할 방법은?”
그렇다면, 인천공항을 이용하면서 이 모노레일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사실, 출국하는 날에 이 모노레일을 이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공항에 가서 출국 수속 절차를 밟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니까요.
하지만, 공항 근처에서 1박을 하는 경우에는 조금 사정이 다를 것입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파라다이스 시티”로 가면, 숨겨진 쇼핑몰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 식사를 하거나, 쇼핑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점은 파라다이스 시티역 다음에는 “워터파크역”이 있는데요. 워터파크역에는 더 이상 워터파크가 없답니다. 운영을 했었지만, 수익성이 좋지 않아서 더 이상 운영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하지요.
△ 모노레일 위에서 바라본 바다
△ 종착지 용유역
“용유역에 있는 무료 주차장”
또한 당일치기로 인천공항에 다녀오는 경우라면, “용유역”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지인을 공항까지 마중 갔다가 바로 돌아오기가 애매한 경우, 차를 공항에 주차해두고 이곳저곳 둘러보게 되면, 주차비를 내야 하는데요.
용유역에 가면 무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용유역에 주차를 해두고, 무료 모노레일을 탑승한 뒤에 파라다이스 시티 등에 가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지요.
하지만, 용유역 주차장은 용유역 막차 시간이 지나면, 경고 티켓을 차에 부착하니, 이점은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인천공항에서 볼 수 있는 모노레일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모노레일”
주소 : 인천 중구 공항로 271
대표 전화번호 : 032-741-2254
유실물 센터 전화번호 : 032-741-3114
운행시간 : 7:30 - 20:15
특징 : 무료로 탑승할 수 있는 모노레일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