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여러 화면에서 작업하기 “SPACES”

맥 여러 화면에서 작업하기 “SPACES”


맥 여러 화면에서 작업하기 “SPACES”


맥에서는 여러 화면을 만들어서 여러 프로그램을 늘여놓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화면에서 모든 프로그램을 작업하게 되면, 화면에 프로그램이 가득 차서 복잡해질 수 있는데요.


이렇게 화면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복잡하게 늘어져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맥에서 예전부터 제공하던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SPACES”라는 기능이 있지요.




“맥에 최대 16개의 화면을 만들어서 프로그램을 배치할 수 있는 SPACES”


이 프로그램은 이제는 더 이상 맥에만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에서도 어느 순간부터 이 프로그램을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맥에서는 2008년 즈음에 쓰이던 OS인 “레퍼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예전에는 화면을 4곳으로 분할하는 방식으로 사용했는데요. 그래서 화면의 배치도, “좌상, 우상, 좌하, 우하”의 4방향으로 사용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좌우 방향으로만 창을 늘여놓는 형태로 사용 가능하지요.


△ 미션 컨트롤을 실행한 뒤, 왼쪽 오른쪽에서 창을 추가합니다.


“맥에서 여러 창을 만드는 방법”


맥에서 여러 개의 창을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1. “MISSION CONTROL”을 실행합니다.

2. 상단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누릅니다. (한 번 누를 때마다, 슬라이드가 하나씩 추가됩니다. 최대 16개까지 가능)


이렇게 “SPACES”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화면을 만들었으면 이번에는 화면 전환을 하는 방법도 살펴보아야겠지요.


△ 오른쪽 상단 끝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추가됩니다.


“화면 전환 방법”


화면 전환하는 방법은 트랙패드에서 3손가락 혹은 4손가락을 이용해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는 것입니다. 쓸어 넘기는 방향에 맞는 슬라이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혹은 “CONTROL + 방향키”를 눌러서도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 방향키는 왼쪽, 오른쪽 키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랙패드에서 3손가락 혹은 4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기

2. “CONTROL + 좌/우 버튼” 클릭




“프로그램을 다른 SPACES로 옮기기”


이렇게 여러 개의 화면을 나누어서,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여러 화면에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을 다른 “SPACES”로 옮기는 방법은, 프로그램 창의 상단에 있는 바를 클릭해서, 내가 옮기고자 하는 공간이 있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되겠지요.


이렇게 하면, 옆에 있는 공간으로 프로그램이 함께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 드래그를 풀면, 프로그램이 새로운 SPACES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지요.


다른 방법은, “MISSION CONTROL”을 켜고, 옮기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드래그 한 뒤, 프로그램을 옮기고 싶은 “SPACES”에 드래그 & 드롭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도 프로그램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로그램을 드래그해서, 화면 가장자리, “좌/우”로 끌어서, SPACES 이동하기

2. MISSION CONTROL을 켠 뒤, 옮기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다른 SPACES로 이동하기


△ 독에서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나타나는 메뉴


“특정 프로그램을 특정한 “SPACES”에서만 열리게 하기”


이 SPACES 기능을 이용해서 특정한 프로그램은 특정한 창에서만 열리게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DOCK”에서 프로그램을 꾹 누르고 있으면, 여러 옵션이 뜨는데요.


이 중에서 “옵션”에서 “ASSIGN TO” 항목에서 “THIS DESKTOP”을 선택하게 되면, 이 SPACES에서만 이 프로그램이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설정하고자 하는 창에서 “THIS DESKTOP”을 눌러주면, 이 옵션이 설정되게 되겠지요.


설정을 푸는 방법은 같은 “옵션”에서 “NONE”를 선택하면 된답니다.


“만들어 놓은 SPACES 삭제하기”


그리고 이미 만들어 놓은 SPACES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너무 많은 공간을 만든 경우에는 창이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까요. 이 경우에는 “MISSION CONTROL”을 실행한 뒤, 위에 있는 “DESKTOP” 중에서 삭제하고 싶은 화면을 꾹 누르고 있으면, 왼쪽 위에 “X” 마크가 뜬답니다. 여기에서 “X” 마크를 누르면, 창을 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맥에서 여러 화면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 “SPACES”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