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맥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맥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예전에는 맥에서 여러 파일의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른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과거에는 “NAME CHANG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요세미티 이후의 맥 OS에서는 더 이상 이런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최신 OS인 “모하비(MOJAVE)”에서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요.




“맥에서 한꺼번에 파일 이름 변경하는 방법”


그 이유는 바로, 모하비 OS 자체에서 다른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 이름을 대량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하는 방법 역시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동시에 선택한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RENAME 2 ITEMS”을 누른다.

3. 3가지 옵션 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이름을 변경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총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REPLACE TEXT (텍스트 대치)

2. ADD TEXT (텍스트 추가)

3. FORMAT (포맷)


“REPLACE TEXT = 파일 이름 교체하기”


이러한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우선 1번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텍스트를 교체하는 것이니, 특정한 공통되는 문자를 찾아서 변경하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예를 들어서, 파일 이름에 “2018_XXX”이라는 형태로 “2018”이라는 공통된 부분이 있다면, 2018을 찾아서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기도 한 것이지요.




“ADD TEXT = 이름에 텍스트 추가하기”


“ADD TEXT” 옵션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파일에 같은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통적으로 넣고 싶은 문구나 숫자 등이 있다면, 이 옵션을 이용해서 넣을 수 있겠지요.


문자는 이름 “앞에(BEFORE NAME)” 넣을 수도 있고, “뒤에(AFTER NAME)” 넣을 수도 있습니다.




“FORMAT = 특정한 포맷으로 통일시키는 기능”


마지막으로 “FORMAT”은 파일 이름을 하나의 패턴으로 통일시키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파일이 있는데, “소인배닷컴 1”, “소인배닷컴 2”, “소인배닷컴 3”과 같은 파일을 만들고 싶다고 하면, 이 옵션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CUSTOM FORMAT”에 “소인배닷컴”이라는 문구를 넣고, “시작 숫자(START NUMBERS AT)”를 1로 맞춰주면, 파일 이름이 순서대로 위의 숫자와 함께 변경된답니다.


그리고 여기에 “FORMAT” 옵션에서는 몇 가지 자잘한 옵션이 더 있기도 합니다. 순번을 매기는데, 날짜로 매길 수도 있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맥에서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