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예전에는 맥에서 여러 파일의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른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과거에는 “NAME CHANG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요세미티 이후의 맥 OS에서는 더 이상 이런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최신 OS인 “모하비(MOJAVE)”에서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요.
“맥에서 한꺼번에 파일 이름 변경하는 방법”
그 이유는 바로, 모하비 OS 자체에서 다른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 이름을 대량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경하는 방법 역시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동시에 선택한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RENAME 2 ITEMS”을 누른다.
3. 3가지 옵션 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서 이름을 변경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총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REPLACE TEXT (텍스트 대치)
2. ADD TEXT (텍스트 추가)
3. FORMAT (포맷)
“REPLACE TEXT = 파일 이름 교체하기”
이러한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우선 1번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텍스트를 교체하는 것이니, 특정한 공통되는 문자를 찾아서 변경하는 것을 가리킨답니다.
예를 들어서, 파일 이름에 “2018_XXX”이라는 형태로 “2018”이라는 공통된 부분이 있다면, 2018을 찾아서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기도 한 것이지요.
“ADD TEXT = 이름에 텍스트 추가하기”
“ADD TEXT” 옵션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파일에 같은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통적으로 넣고 싶은 문구나 숫자 등이 있다면, 이 옵션을 이용해서 넣을 수 있겠지요.
문자는 이름 “앞에(BEFORE NAME)” 넣을 수도 있고, “뒤에(AFTER NAME)” 넣을 수도 있습니다.
“FORMAT = 특정한 포맷으로 통일시키는 기능”
마지막으로 “FORMAT”은 파일 이름을 하나의 패턴으로 통일시키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파일이 있는데, “소인배닷컴 1”, “소인배닷컴 2”, “소인배닷컴 3”과 같은 파일을 만들고 싶다고 하면, 이 옵션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CUSTOM FORMAT”에 “소인배닷컴”이라는 문구를 넣고, “시작 숫자(START NUMBERS AT)”를 1로 맞춰주면, 파일 이름이 순서대로 위의 숫자와 함께 변경된답니다.
그리고 여기에 “FORMAT” 옵션에서는 몇 가지 자잘한 옵션이 더 있기도 합니다. 순번을 매기는데, 날짜로 매길 수도 있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맥에서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