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첨성대”

경주 “첨성대”


경주 “첨성대”


배틀트립 73회에서는 러블리즈의 수정 & 예인 씨가 경주를 여행하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이번에는 이들이 경주에서 방문한 여행지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려고 하지요.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 첨성대”


배틀트립 영상에서는 천문대를 “천문을 관측하던 건물로 추정된다.”라고 소개를 했는데요. 첨성대의 쓰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견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첨성대”는 천문을 관측하는 용도로 쓰인 건물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보 제31호이며,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이며,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 중에서 유일하게 일제의 재건이나 복원 없이, 그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건물이라고 하지요.







△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첨성대


“광복 이후, 첨성대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나오기도...”


첨성대의 용도에 대해서 조선 말까지는 별 다른 이견이 없었으나, 광복 이후에 여기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나오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삼국사기에는 첨성대에 관한 기록이 없고, 삼국유사에는 천문대라는 명칭과 용도가 나와있지만, 실제로 사람이 오르내리기에 첨성대는 너무 좁고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른 천문대처럼 산과 같은 높은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왕궁 옆의 평지에 건설되어 있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기도 했지요.


그래서, 첨성대의 용도에 대한 다양한 이견이 나온 것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결정적인 근거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주류 학계에서는 첨성대를 천문대로 여기고 있는 편입니다.


▵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첨성대”


▵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첨성대 야경”


“아경 역시도 아름다운 첨성대”


방송에서 공개된 내용을 보면 첨성대 주변은 공원처럼 꾸며져 있는데요. 낮에 가도 제법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특히 밤에 방문하면,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낮과 밤의 모습이 상당히 다른 장소라고 할 수 있지요. 여기까지,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첨성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주, 첨성대”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839-1

홈페이지 : http://guide.gyeongju.go.kr/deploy/cultural/03/03_06/03_06_03/1191919_3023.html

관람시간 : (하절기) 9:00 - 22:00 / (동절기) 9:00 - 21:00

특징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천문대

배틀트립 수정 & 예인 경주 여행 지도 : https://theuranus.tistory.com/5740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상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