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황리단길”

경주 “황리단길”


경주 “황리단길”


서울 이태원에는 “경리단길”이라고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 육군중앙경리단이 이 길 초입에 있어서 경리단길이라는 이름이 붙은 지역인데요. “육군중앙경리단”은 현재의 “국군재정관리단”이랍니다.


이 주변에는 일반적인 식당보다는 분위기가 좋은 술집이나 카페가 밀집하고 있어서 외국인들이 많이 찾아가는 곳이었는데요. 이 곳이 점점 유명해지면서 “경리단길”이라는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생겨난 “경리단길”과 유사한 곳”


경리단길이라는 장소가 인기를 끌면서, “O리단길”이라는 형식으로 이름을 붙이는 것이 유행이 되기도 했는데요. 곳곳에 비슷한 이름의 장소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서울 망원동에는 “망리단길”, 서울 잠실 석촌호수 일대는 “송리단길”, 서울 봉천동의 “봉리단길” 등이 경리단길과 같은 작명법에 의해서 탄생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주에 있는 황리단길”


경주에 있는 황리단길 역시도 경리단길과 같은 작명으로 탄생한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경주의 황리단길은 경주의 황남동 일대를 가리키는 곳입니다.


황리단길은 경주의 대릉원, 천마총 등의 경주 중심 유적지 바로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곳인데요. 황남동 일대는 마치, 서울의 경리단길처럼, 독특하고 이색적인 분위기를 띄는 가게들을 많이 접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여기에 “한옥”의 멋을 살린, 한옥 카페 등을 찾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 곳은 한옥마을을 연상시킬 정도로 한옥이 즐비한 동네라고 하기도 하지요.


▵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황리단길”


“배틀트립에서 찾아간 황리단길”


배틀트립 73회에서는 러블리즈의 수정 & 예인 씨가 경주를 여행하는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이들 역시도 황리단길을 방문하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황리단길에서 이들은 여러 가게를 둘러보았는데요. 아이스크림 가게를 둘러보기도 하고, 흑백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고, 한옥 카페를 방문하기도 했는데요.


이들이 방문한 장소는 모두 “구글 지도”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가게 : 별봉아이스크림

흑백 사진관 : 대릉원 흑백 사진관

한옥 카페 : 빛꾸리


위의 3곳이 바로 이들이 황리단길에서 들러본 가게들이지요.


아이스크림 가게의 경우에는 특히, 쿠쿠다스로 만든 콘에 올려져 있는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는데요. 아이스크림 하나에 4,500원이라고 합니다.


흑백 사진관에서는 사진을 촬영하고 인화할 수 있는데, 4장 인화하는데, 30,000원이 든다고 하네요. 여행지에서 멋진 추억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사진관에서 여행 중에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아이스크림 가게와 흑백사진관


“한옥 카페, 빛꾸리”


한옥 카페에서는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듯했는데요. 조용한 분위기를 위해서 13세 이하의 어린이는 입장을 제한하는 노키즈 존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한옥카페는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장소였던지라, 따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여기까지, 배틀트립에서 소개되었던 경주의 황리단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주, 황남동 일대, 황리단길”


주소 : 경북 경주시 태종로 746

특징 : 개성 있는 가게들이 많은 카페거리

배틀트립 수정 & 예인 경주 여행 지도 : https://theuranus.tistory.com/5740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상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