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홍콩상하이 은행(HSBC) & 사자상”

홍콩 “홍콩상하이 은행(HSBC) & 사자상”


홍콩 “홍콩상하이 은행(HSBC) & 사자상”


홍콩 황후상 광장 맞은편에는 거대한 건물이 하나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트램이 다니는 길을 사이에 두고 있는 자리에 있는 건물인데, 그 규모가 상당하답니다.


이 건물의 정체는 홍콩상하이 은행의 본관이었던 건물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현재 홍콩 상하이 은행의 본사는 런던으로 이주했다고 하지요. 이 은행은 홍콩에서 발행되는 3종류의 지폐 중 하나를 발행하고 있는 홍콩 경제의 주심 역할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홍콩 상하이 은행, HSBC”


홍콩 상항이 은행은 19세기 중반 서구 열강의 청나라 침략이 가속화되던 때인 아편전쟁 이후, 영국의 차지가 된 홍콩에서 영국 상인들에 의해서 세워진 은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과거에 만들어졌던 은행이 지금까지도 그대로 건제하게 유지되고 있는데, 홍콩을 중국에 반환한 이후에도 은행은 현재에도 그대로 남아서 홍콩 화폐를 발권하는 3곳의 은행 중의 한 곳입니다.


HSBC 은행 외의 다른 두 은행은, 중국은행과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라고 하는데, 그중에서 홍콩화폐 발행 비중이 가장 높은 은행이 HSBC라고 하지요.


특히, 우리나라에서 홍콩 달러로 환전하면, 거의 대부분이 “HSBC”에서 발행한 지폐로 환전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쩌면 우리들에게 가장 친숙한 홍콩 화폐를 제작하는 곳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HSBC 앞에 있는 사자상”


아무튼, 저는 이 건물 안에는 들어가 보지 않았고, 주변만 돌아볼 수 있었는데요. 건물 밖 1층에는 사자상이 있습니다. 이 사자는 HSBC에서 찍어낸 “홍콩 달러”에서도 찾을 수 있는 그 사자들이지요.


건물은 특이하게도 1층은 그대로 훤히 뚫려있는데, 아마도 용이 지나가는 길을 만들기 위해서 내어준 길이 아닐까 합니다.


1층을 통과해서 남쪽으로 나오면, 작은 사자상이 하나 더 있습니다. 전면부에서 보았던 사자상과는 달리 추상적인 느낌이 드는 사자상이지요.


이곳 역시도 주말이 되면, 근처의 동남아시아에서 온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었습니다. 아무래도 건물 1층에 큰 공간이 있으니, 오랜 시간 쉬어가기에 안성맞춤인 곳이 아닐까 하지요.


“홍콩, 홍콩 상하이 은행(HSBC)”


주소 : 1 Queen's Road Central, Central, Hong Kong

전화번호 : +852 2233 3000

홈페이지 : https://www.hsbc.com.hk

영업시간 : (월-목) 9:00 - 16:30 / (금) 9:00 - 17:00 / (토) 9:00 - 13:00 / (일) 휴무

특징 : 홍콩 화폐를 발행하는 3곳의 은행 중 한 곳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