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는 “서비스를 먹지 말고, 음식을 먹어라”

홍콩에서는 “서비스를 먹지 말고, 음식을 먹어라”


1999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 절차를 거쳐서 이제는 중국의 일부가 되어버린 홍콩은 미식의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양과 동양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서, 동양과 서양의 오묘한 분위기를 내는 곳이라고 할 수 있지요.



“미식의 도시로 알려진 홍콩”


그래서, 홍콩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음식문화가 융합된 형태의 다양한 요리가 존재하는데요. 사실, 그래 봤자 중국 광둥식 요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래도 미슐랭 가이드에서 홍콩을 오래전부터 주목해서 그런 것인지, 홍콩에는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식당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예전에 제가 직접 만든 2019 홍콩 & 마카오 미슐랭 가이드 레스토랑 지도를 확인해보시면 바로 알아차리실 수 있지요.


2019 홍콩 & 마카오 미슐랭 가이드 레스토랑 : https://theuranus.tistory.com/5855




“서비스 문화는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홍콩”


하지만, 직접 홍콩을 다녀오니, 홍콩은 중국과 닮아있는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도시는 세련되고, 과거 영국의 지원을 받아서, 발전되고 세련된 도시를 건설하긴 했지만, 결국 사람들은 중국에서 온 사람들이 많고, 게다가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로는 더욱더 많은 중국사람들이 몰려온 형태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홍콩의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에 들어가면, 쓰레기가 쌓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소개되는 중국 대륙에 있는 매장에 비하면 양호한 편이지만요.)


제가 실제 경험한 홍콩의 서비스는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음식점에 들어가도 서비스를 대충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미슐랭 가이드에서 별을 받은 레스토랑 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미슐랭 가이드에서 별을 받은 레스토랑의 경우에는 그나마 조금 덜한 편인데, 일반 현지 식당 분위기가 나는 곳에서는 정말, 당황스러운 서비스를 받기도 하지요. 그래서 우리나라나 일본의 식당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기대하고 가시는 분들은 실망을 많이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합석 문화가 발달한 홍콩”


그리고 홍콩의 대부분의 식당은 합석을 해서 식사를 합니다. 자리가 비어 있으면, 그 자리에 앉아서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식사를 하게 되는 것인데, 사실 저는 혼자서 여행하는 상황이었기에 이런 합석 문화가 오히려 더 마음이 편안했습니다.


혼자서 넓은 자리를 차지하고, 눈치를 받으면서 식사를 하는 것보다는 나았으니까요.



“합석한 홍콩 아주머니의 한 마디”


한 날은 한 식당에서 합석을 해서 식사를 하고 있는데, 저와 중국인 아주머니, 홍콩 현지 아주머니, 그리고 조용히 식사를 하시던 할머니가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홍콩 현지 아주머니는 영어를 잘하시는 편에 속했고, 이야기를 좋아하시는 분 같았습니다. 때마침, 그 아주머니의 딸은 우리나라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해서, 저와도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저와는 영어로 이야기를 하고, 제 옆에 있는 중국인 아주머니와는 광둥어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옆에 있는 중국인 아주머니가 홍콩의 서비스에 대해서 불평을 하는 듯했습니다.


그래서, 이 아주머니가 교훈이 되는 말을 던지더군요. 그 내용은 바로 “DO NOT EAT THE SERVICE, EAT THE FOOD”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홍콩에서는 서비스는 기대하지 말고, 그냥 음식을 먹으라는 이야기였지요.


이후, 저는 홍콩에서 서비스 때문에 다소 기분 나쁜 일이 생겨도 이 말을 새기면서, 홍콩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홍콩 사람들에게는 이런 서비스가 일상인데, 여행으로 잠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분이 나쁘게 다가올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홍콩 사람들의 이러한 행동은 그들의 일상이라고 할 수 있으니, 그냥 너그럽게 넘어가는 것이 즐거운 여행을 망치지 않는 길이 아닐까 합니다.


아마도 홍콩으로 여행을 떠나는 모든 사람들이 가슴속에 새겨두어야 할 말이 아닐까 하지요. 이는 음식점뿐만 아니라, 버스, 트램,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적용이 된답니다.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홍콩 & 마카오 다른 글

    댓글 1

      • 안녕하세요. 늘어나지 않는 방문자수 때문에 블로그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면 제 블로그에 한번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zzing548.tistory.com/entry/Selected-Keyword 에서 블로그 트래픽 상승 및 성장을 위한 Selected Keywords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