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베이 “용산사(룽산쓰)”
배틀트립 16회에서 김종민 씨와 지상렬 씨가 방문한 대만 여행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글입니다. 이번에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사원이라고 알려진 “용산사(룽산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만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 룽산쓰”
용산사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38년에 지어져 오랜 세월을 견디면서 자연재해와 화재 등으로 여러 차례 소실될 뻔한 위기를 거치면서 1757년 재건한 사원이라고 하지요.
이는 특이하게도 불교, 도교, 유교의 중요한 신을 한 곳에서 함께 모이는 사찰로 항상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룽산쓰의 앞쪽은 관세음보살을, 뒤쪽에는 도교의 신을 모시는 독특한 형태를 한 사찰입니다.
“사찰에서 점을 볼 수 있다.”
사찰을 방문하면, 향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나누어 줍니다. 이렇게 받은 향을 이용해서 룽산쓰에서 점을 쳐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점을 치는 모습은 예전 꽃보다 할배라는 프로그램에서 백일섭 씨와 아들이 함께 점을 보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했고, 배틀트립에서도 김종민 씨와 지상렬 씨가 점을 보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룽산쓰에서 점을 보는 방법”
룽산쓰에서 점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탄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구에서 받은 3개의 향에 모두 불을 붙이고, 본인이 사는 곳과 이름, 나이, 소원을 마음속으로 빈다.
2. 향을 사원 내 향 꽃는 3군데에 꽃는다.
3. 반달모양의 나뭇조각을 들어서 두 손에 모은다.
4. 반달모양의 나무 조각을 바닥에 떨어뜨린다. (서로 반대 방향이 나올 때까지 반복한다.)
5. 반달모양의 나무 조각이 서로 반대 방향이 나오면, 아래 막대를 뽑아서 적힌 숫자를 확인한다.
6. 숫자가 맞는지에 대한 기도를 한 후, 다시 반달 모양의 나무조각을 던져서 세 번 연속 반대 방향이 나오도록 한다. (실패하면, 막대를 다시 뽑아서 세 번 연속 반대 방향이 나올 때까지 반복한다.)
7. 성공하면, 이 숫자와 일치하는 점괘함을 열어서 점괘 종이를 획득한다.
이렇게, 점괘 종이를 받아서 내용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이러한 점괘는 중국어로 쓰여 있을 것이니, 중국어를 어느 정도 하지 못하면, 잘 확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룽산쓰 한 곳에서 간단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도 하니,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룽산쓰”
배틀트립에서도 김종민 씨와 지상렬 씨가 점을 보는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방송에서는 이 과정이 아주 간략하게 소개되었습니다.
“밤에도 문을 여는 룽산쓰”
참고로, 룽산쓰는 밤에도 문을 연다고 하는데요. 입장료는 무료이며, 개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라고 합니다.
특히, 저녁에 방문하면 낮과는 전혀 다른 경치가 펼쳐지기에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도 하지요.
여기까지, 배틀트립에서 소개된 룽산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대만(타이완), 타이베이 용산사(룽산쓰)”
주소 : No. 211, Guangzhou Street, Wanhua District, Taipei City, Taiwan 10853
전화번호 : +886 2 2302 5162
홈페이지 : http://www.lungshan.org.tw/
개방시간 : 7:00 - 22:00
특징 : 도교, 불교, 유교가 한 곳에 있는 사찰, 타이베이 최고의 사찰
배틀트립 타이베이 김종민 & 지상렬 여행 지도 : https://theuranus.tistory.com/6054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