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혜화동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 혜화동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 혜화동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 종로 혜화동에는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연건 캠퍼스이니, "연건동"에 서울대학교 병원이 있다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아무튼 서울대학교 병원으로 통하는 "혜화역"은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비기도 합니다.


물론 혜화역은 소극장과 연극으로 유명한 지역이기로 한 곳이라,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를 끄는 곳이기도 하지만요. 이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해서, 혜화역은 항상 사람들로 붐빈답니다. 그래서 지하철 노선이 하나밖에 없는 곳인데도 그 역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느껴볼 수 있지요.



"혜화역 3번 출구로 통하는 서울대학교 병원"


지하철을 이용해서 서울대학교 병원으로 가려면 "혜화역 3번 출구"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혜화역 3번 출구를 따라서 조금 걷다 보면 서울대학교 병원 동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를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는 이미 이전에 한 번 살펴본 바 있으니,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서 글을 확인해보시면 될 것입니다.





△ 서울대학교 병원 본관 건물



"상당히 넓은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대학교 병원 부지는 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당히 넓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라 이렇게 넓은 부지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지요. 서울대학교 병원에서는 다양한 건물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은 "서울대학교 병원 본원"일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본원 건물은 다소 특이하게 생겼는데요. 그래서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비슷한 느낌을 자아내는 건물이랍니다. 앞뒤와 옆의 구분이 따로 없는 듯한 건물이지요.






"서울대학교 병원 본원 건물 맞은편에 있는 (구) 대한의원 건물"


서울대학교 병원 본원 건물 맞은편에는 오랜 역사를 간직한 건물이 있기도 합니다. 빨간 벽돌로 만들어진 건물이라 멀리서 보아도 눈에 들어오는 건물인데요. 건물이 크지는 않지만,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어서 눈길을 끄는 건물이랍니다.


이 건물은 바로 과거에 "대한의원"으로 사용되던 건물이라고 하는데요. 대한제국 시대에 만들어진 의료 관련 중추 기관 역할을 담당하던 곳이었지요.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대한의원의 건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고, "병원역사 문화센터"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건물 안에는 "의학박물관, 병원 역사 연구실, 서울대학교 병원 기록관"과 같은 것들이 있지요.




"치과 병원과 기숙사"


서울대학교에서 상주하는 인력이 많다 보니, 이렇게 상주 인력을 위한 "기숙사"가 있기도 합니다. 기숙사의 운영은 병원 측에서 더욱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겠지요.




"칠엽수와 마로니에의 관계"


서울대학교 병원 곳곳을 돌아다니다 보니,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맞은편에는 "마로니에 공원"이 있는데요. 굳이 가보지는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이름은 들어본 곳이기도 하지요. 마로니에는 "칠엽수"라고 하는데요.


잎자루의 끝에 손바닥을 펼쳐 놓은 것처럼 7개의 잎이 달리므로 칠엽수라는 이름이 붙었고, "마로니에"라고 하기도 한답니다.





△ 서울대학교 병원 장례식장




"서울대학교의 치과병원과 장례식장 그리고 현충탑"


서울대학교 병원 곳곳을 둘러보다 보니, 병원과 맞닿아 있는 "장례식장"을 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누군가와 작별을 해야 한다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피할 수 없는 인간의 숙명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어쩌면 삶과 죽음은 맞닿아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헥 장례식장을 지나치니 괜히 숙연해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재 시간을 더욱더 충실하게 살아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하지요.


그리고 서울대학교 병원 한쪽에서는 이런 현충탑을 찾아볼 수 있기도 했습니다. 바로 "이름 모를 자유전사비"라는 이름의 현충탑이었는데요. 나라를 위해서 헌신하다가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위로하는 탑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다시 한번 숙연해지게 만드는 탑이 아닐까 하지요. 여기까지, "서울대학교 병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날이 상당히 더운 날에 서울대학교 병원 곳곳을 돌아다니다 보니 땀이 흥건해졌답니다.


"서울 대학로, 서울대학교 병원"


주소 : 서울 종로구 대학로 101

특징 : 서울대학교 병원, 대한의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