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 영어의 12시제

#I3 영어의 12시제


#I3 영어의 12시제


이전 글에서 "BASIC GRAMMAR IN USE"의 교재를 가지고, 영문법에 대해서 한 번 풀어보았습니다. 영문법에 대한 보다 다양한 내용을 풀어내고 싶었지만,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이었던지라 상당히 자제하면서 글을 풀어낼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제는 다시 "INTERMEDIATE" 내용을 가지고 영문법을 한 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보다 많고 복잡한 내용을 다루게 되지 않을까 하지요.



# 영어의 12가지 시제


"BASIC GRAMMAR IN USE"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담아내고 있는 부분이 바로 "시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BASIC GRAMMAR IN USE에 대해서 이야기를 활 때도, 시제에는 12가지 시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12가지 모두 살펴보지 않고, 몇 가지만 살펴보고 넘어갔었지요.


하지만, "INTERMEDIATE"에서는 12가지의 시제를 모두 살펴보고 넘어갈 것입니다. 그래서 그 분량이 상당히 많아진다고 할 수 있지요.


학교 문법에서 영어에는 12가지의 시제가 있다고 가정하고 있답니다. 실제로는 약점이 있는 이론이지만, 영문법을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제법 유용한 이론이니, 이 내용을 바탕으로 여기에서도 살펴보도록 하지요. 영어에 12가지의 시제가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간에는 "현재 / 과거 / 미래"가 있고, 나머지 영어에 있는 2가지의 요소를 더해서, 12가지의 조합을 만들어내는 것이지요.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 / 과거 / 미래

2. 기본 / 진행 / 완료 / 완료 진행


이렇게 1번의 3가지 요소와 2번의 4가지 요소를 조합해서 시제를 만들어낸답니다. 위의 것은 3가지, 아래의 것은 4가지이니, "3 * 4 = 12"가 되는 것이 맞지요.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의 시제 부분에 들어가기 전에도 살펴본 바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 3가지와 4가지를 조합해서 탄생하는 12가지의 조합


12시제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에 관한 3가지 요소인 “현재, 과거, 미래”와 영어에서 쓰이는 일종의 “틀” 혹은 “꼴(모양,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진행, 완료, 완료 진행”으로 조합이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보면 3가지와 3가지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틀 중에는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는 형태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기본”으로 명명하면, “기본, 진행, 완료, 완료 진행”과 같은 4가지의 틀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내용을 가지고 조합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조합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과거 시제 / 기본 현재 시제 / 기본 미래 시제

과거 진행 시제 / 현재 진행 시제 / 미래 진행 시제

과거 완료 시제 / 현재 완료 시제 / 미래 완료 시제

과거 완료 진행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 미래 완료 진행 시제


각각의 경우를 문장으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시제부터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Diego worked at home. (과거 - 기본 시제)

Diego was working at home. (과거 - 진행 시제)

Diego had worked at home. (과거 - 완료 시제)

Diego had been working at home. (과거 - 완료 진행 시제)


현재의 시제로 놓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ulian works at home. (현재 - 기본 시제)

Julian is working at home. (현재 - 진행 시제)

Julian has worked at home. (현재 - 완료 시제)

Julian has been working at home. (현재 - 완료 진행 시제)


마지막으로, 미래시제에서 적용된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essica will work at home. (미래 - 기본 시제)

Jessica will be working at home. (미래 - 진행 시제)

Jessica will have worked at home. (미래 - 완료 시제)

Jessica will have been working at home. (미래 - 완료 진행 시제)


이렇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문장들을 살펴보면, 패턴이 보이기도 할 텐데요.


“기본, 진행, 완료, 완료 진행”의 4가지 꼴(모양)에 대해서는 각각 아래와 같이 대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 시제에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형태

진행 - BE -ING가 첨가된 형태

완료 - HAVE P.P가 첨가된 형태

완료 진행 - HAVE BEEN -ING가 첨가된 형태


이렇게, 각각의 시제에 위의 4가지 형태가 접속이 되어서 의미가 조금씩 변하는 것을 정리한 이론이 바로 “12시제 이론”이 됩니다.


이렇게, 지금처럼 살펴보면, 완벽한 이론처럼 보이지만, 이 이론은 일부 영문법에서 적용해보면, 그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학자들은 영어의 2시제론으로 풀어내는 편입니다.


12시제론과 2시제론에 대한 비교는 영문법 중급 시간에서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는 내용이고, 실질적인 영어 능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니, 여기에서는 이 정도로 정리하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의 경우에는 12시제론을 바탕으로 문법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12시제론을 바탕으로 문법을 설명하는 것이 학생들을 이해시키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을 안고, 이제 교재에 나오는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