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0 과거 진행 시제 (WAS/WERE -ING)

#I10 과거 진행 시제 (WAS/WERE -ING)


#I10 과거 진행 시제 (WAS/WERE -ING)


앞에서는 과거 기본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과거 진행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볼 것입니다. 이번에도 사실 특별한 내용은 없답니다.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내용에서 시간만 과거로 넘어간 경우라고 할 수 있지요.



# 과거의 한 시점을 이야기하는 과거 진행 시제


과거 진행 시제는 "과거" 시제와 "진행 시제"가 조합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 시제가 가진 속성으로 인해 시간은 과거로 돌아가 있는 상황이고, "진행 시제"가 가진 특성에 의해서, 한 시점에서 주목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시제는 과거의 특정한 한 시점을 주목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This time last year I was living in Brazil." (작년 이맘때쯤에 나는 브라질에서 살고 있었다.)

"What were you doing at 10:00 last night?" (어젯밤 10시에 뭘 하고 있었니?)



# 과거 기본 시제와 과거 진행 시제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과거 기본 시제는 과거 진행 시제와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바로 "~하고 있을 때, ~했다."는 의미를 담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주로 "WHEN, WHILE" 등과 함께 사용되는 것이지요.


"Matt burned his hand while he was cooking dinner." (맷은 요리하다가 손을 데었다.)

"While I was working in the garden, I hurt my back." (내가 정원에서 일하는 동안에, 등을 다쳤다.)


이렇게 ~하면서 일어난 어떤 일을 서술할 때, "과거 기본 시제"와 "진행 시제"를 동사에 사용하는 모습이랍니다.



# WHEN HE ARRIVED, 과거 진행 시제 / 과거 시제


그리고 간혹, 아래와 같은 문장에서는 미묘한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하지요.


"When he arrived, we were having dinner." (그가 도착했을 때, 우리는 저녁을 먹고 있었다.)

"When he arrived, we had dinner." (그가 도착했을 때, 우리는 저녁을 먹었다.)


두 문장 모두 같은 동사를 사용한 문장이지만, 시제를 조금 다르게 사용하면서 미세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도 한답니다. 바로 첫 번째, "진행 시제"가 쓰인 문장은, 그가 도착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는 내용을 담은 문장이고, 두 번째 문장은 "그가 도착하고, 다 함께 저녁 식사를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시제를 잘 공부해두면, 미세한 차이를 가지는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