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2 현재 완료 진행 시제 “HAVE BEEN -ING”

#I12 현재 완료 진행 시제 “HAVE BEEN -ING”


#I12 현재 완료 진행 시제 “HAVE BEEN -ING”


“BASIC GRAMMAR IN USE”에서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INTERMEDIATE”에서는 소개되고 있는 시제가 있습니다.


기초 문법편에서는 “현재 완료 시제”까지만 살펴보고 다음 문법으로 넘어갔는데, 여기에서는 “현재 완료 진행 시제”라는 현재 완료에 진행의 형태가 붙은 시제까지 살펴볼 것입니다.



“현재 완료 + 진행 시제 = 현재 완료 진행 시제”


현재 완료 진행 시제는, 간단하게 생각하면 현재 완료에 진행 시제가 붙은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것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시간의 연속성을 갖기도 하는데, 동시에 동작성을 갖기도 하는 형태입니다.


형태는 기본적으로 “완료 시제 + 진행 시제”가 결합한 형태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 = HAVE BEEN -ING


현재 완료는 “HAVE P.P”형태로 들어가고, 진행시제는 “BE -ING”형태가 들어가지요. 그래서 이 두 가지가 합쳐져서 “HAVE BEEN(BE 동사의 P.P 형태) + -ING”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HAVE” 부분은 주어가 어떤 것이 오느냐에 따라서 “HAVE” 혹은 “HAS”의 형태로 그 모양이 변화합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1. I/WE/THEY/YOU + HAVE BEEN + DOING/WAITING/PLAYING…

2. HE/SHE/IT + HAS BEEN + DOING/WAITING/PLAYING


△ 굳이 그래프로 비교해보면, 이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완료 진행 시제의 의미 =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지금도 진행 중이다.”


기본적으로 현재 완료 진행시제가 가지는 의미는 이렇습니다.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지금도 진행 중이다.”라는 내용이지요.


예문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You are out of breath. Have you been running?” (너 숨이 차구나. 계속 달렸던 거야?)

“John is very tired. He has been working very hard.” (존은 굉장히 지쳤다. 그는 계속해서 열심히 일해왔다.)

“It has been raining for two hours.” (비가 2시간 동안 계속 내리고 있다.)

“How long have you been studying English?” (영어 공부를 얼마나 하고 있죠?)

“She has been playing tennis since she was eight.” (그녀는 8살 때부터 테니스를 치고 있다.)


이렇게,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현재까지도 끝나지 안혹 계속해서 이어지는 내용을 전달하고 싶을 때, “현재 완료 진행” 시제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UNIT 9”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