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9 과거 완료 / 대과거 “HAD P.P”

#I19 과거 완료 / 대과거 “HAD P.P”


#I19 과거 완료 / 대과거 “HAD P.P”


우리말의 시제에는 “현재 / 과거 / 미래” 3가지의 시제가 있는데요. 영어에서는 보다 다양한 시제가 있습니다. 특히 그래머 인 유즈에서는 “12 시제론”을 다루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 12가지 시제 중의 하나인, “과거 완료”라는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서 더 과거로 가는 과거 완료 시제”


과거 완료 시제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과거에서 한 번 더 과거로 가는 시제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는 2단 과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특성 때문에 이 시제를 “대과거”라고 칭하기도 하는 편입니다.


“현재 완료에서 시점이 과거로 옮겨진 형태”


아주 단순하게는 “현재 완료”의 시작 시점이 “과거”로 옮겨진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사실, 현재 완료 시제의 시작 시점이 “과거”인 것을 감안해보면, 이 시제는 “과거보다 더 과거에 발생한 어떤 사건이 과거에 끝난 경우”를 가리킨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말로 풀어서 설명하다 보니, 마치 철학적인 것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는데, 실제로 이 시제는 평소에는 잘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아주 특정한 상황이나, 역사책 같은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시제이지요.



“과거 완료(PAST PERFECT) 시제의 형태”


그럼, 이 시제가 나타나는 꼴(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쓰이는 형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주어 + HAD + P.P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주어에는 “I/WE/THEY/YOU/HE/SHE/IT과 같은 것들이 들어갈 수 있는데, 이미 “HAVE”에 “과거 형태”가 들어가서 “HAD”로 통일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문장에서 나타나는 형태를 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When we got home last night, we found that somebody had broken into the flat.” (우리가 어젯밤에 집에 도착했을 때, 누군가가 우리 원룸(flat)에 침입했던 것을 알았다. ☞ 누군가가 침입한 시점은 그들이 집에 도착하기 이전이므로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함)

“Karen didn’t want to go to the cinema with us because she had already seen the film.” (캐런은 우리와 영화를 보러 가고 싶지 않아 했다. 그녀는 이미 그 이전에 그 영화를 봤기 때문이다. ☞ 그녀가 영화를 본 시점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한 시간보다 이전에 일어난 일이기에 “과거 완료” 시제가 사용됨)

“At first I thought I had done the right thing, but I soon realised that I had made a big mistake.” (처음에는 나는 내가 옳은 일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곧, 내가 큰 실수를 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 내가 어떤 일을 한 시점이 과거보다 이전에 일어난 일이기에 “과거 완료” 시제가 사용됨)


그래서, 과거 완료 시제는 이런 경우에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과거에 했는데, 그 시점보다 더 이전에 어떤 일이 일어났던 경우에 쓰는 것이지요.



“GRAMMAR IN USE에서 소개된 예문”


위의 예문은 모두 “GRAMMAR IN USE”에서 소개된 예문인데, 가장 처음에 소개된 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상기한 상태에서 예문을 보시면,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예문인지 알 수 있지요.


“Sarah went to a party last week. Paul went to the party too, but they didn’t see each other. Paul left the party at 10:30 and Sarah arrived at 11 o’clock. So, when Sarah arrived at the party, Paul wasn’t there. He had gone home.” (사라는 저번 주에 파티를 갔다. 폴도 파티에 갔는데, 둘은 만나지 못했다. 폴은 10시 30분에 파티를 떠났고, 사라는 11시 정각에 파티에 도착했다. 그래서 사라가 파티에 도착했을 때, 폴은 이미 떠나고 없었다. 그는 이미 이전에 집에 갔다.)


이렇게, 과거의 한 시점보다 더 이전에 일어난 어떤 일을 가리킬 때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합니다.


“현재 완료와 과거 완료 시제의 비교”


그래서 책에서는 현재 완료와 과거 완료 시제에 대해서 비교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시간 그래프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교재에서 소개된 문장을 조금 더 살펴볼까요?


“Who is that woman? I have never seen her before.” (그 여자 누구야? 난 아직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I didn’t know who she was. I had never seen her before.” (나는 그녀가 누군지 몰랐다. 나는 이전에 한 번도 그녀를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We aren’t hungry. We have just had lunch.” (우리는 방금 점심을 먹어서 배가 고프지 않다.)

“We weren’t hungry. We had just had lunch.” (우리는 배가 고프지 않았다. 점심을 막 먹었었기 때문이다.)



“과거 시제와 과거 완료 시제의 비교”


과거 시제와 과거 완료 시제를 비교할 수 있기도 합니다. 과거 시제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어떤 것이 일어난 순서대로 설명하는 편임에 반해서, 과거 완료 시제는 콕 집어서 어떤 것이 그것보다 이전에 일어난 것을 가리키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질문에 과거 시제나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하게 되면, 의미가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Was Tom there when you arrived?” (네가 도착했을 때, 톰이 거기 있었나요?)

“Yes, but he left soon afterward.” (네, 있었어요. 그런데 조금 뒤에 그는 떠났습니다.)

“No, he had already left.” (아니오. 그는 이미 떠나고 없었어요.)


이렇게,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교재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Kate wasn’t at home when I phoned. She was at her mother’s house.” (내가 전화했을 때, 케이트는 집에 없었다. 그녀는 어머니 집에 있었다.)

“Kate had just got home when I phoned. She had been at her mother’s house.” (내가 전화했을 때, 케이트는 집에 막 왔다. 그녀는 그 이전에는 어머니 집에 있었었다.)


이렇게, 둘의 차이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과거 완료 시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을 기준으로 “UNIT 1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