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18 현재 완료 & 과거 시제 비교

#I18 현재 완료 & 과거 시제 비교


#I18 현재 완료 & 과거 시제 비교


영어에서는 현재 완료라는 시제가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가리키는 시제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간단하게는 “과거”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우리말에서는 없는 시제라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시제일 수 있는데, 조사가 없는 영어이다 보니, 이런 표현을 알아두면 상당히 유용하기도 하지요.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 비교”


이번에는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에 대해서 비교해볼 텐데요. 사실, 이 내용은 “BASIC”에서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도 같은 내용을 가지고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도 교재에서 소개가 되고 있으니,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B18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 비교 : https://theuranus.tistory.com/3928



“과거 시제, 현재 완료, USED TO 차이 비교하기”


교재에서는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만 놓고 비교를 하고 있지만, 살펴보는 김에 USED TO까지 포함해서 3가지를 놓고 살펴보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3가지의 차이점을 아래와 같이 놓고 볼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과거 시제 : 과거에 일어난 사실에 대해서 전달, 현재는 어떤지 알 수 없음

2. USED TO : 과거에 일어난 사실에 대해서 전달, 현재는 그렇지 않음 (과거와 현재가 반대)

3. 현재 완료 : 과거에 일어난 사살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전달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Lan lived in Scotland for ten years.” (란은 스코틀랜드에서 10년간 살았다.)

“Lan used to live in Korea. Now he lives in Japan.” (란은 예전에는 한국에서 살았는데, 이제는 일본에서 산다.)

“Lan lives in London. He has lived there for seven years.” (란은 런던에 산다. 그는 런던에서 7년간 살았다.)


이렇게 위의 문장에서 3가지 시제, 혹은 형태의 의미상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완료 시제의 경우”


계속해서, 현재 완료 시제로 쓰인 문장을 살펴보면, 과거에 시작된 어떤 것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문장을 몇 가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m has lost his key.” (톰은 열쇠를 잃어버렸다. ☞ 현재 완료 시제로 쓰인 경우이기 때문에 열쇠를 지금도 찾지 못한 것을 의미)

“They have gone away. They will be back on Friday.” (그들은 떠나고 없다. 그들은 금요일에 돌아올 것이다. ☞ 그들이 떠나고 지금 없다는 사실을 의미)

“It has stopped raining now, so we don’t need the umbrella.” (비가 완전히 그쳤다. 그래서 우리는 우산이 필요 없다. ☞ 비가 완전히 그친 사실을 의미)


또한, 현재 완료 시제는 새로운 일이 벌어진 경우에도 쓰이기도 합니다. 차를 고치는 것을 시작해서 차가 완전히 고쳐진 경우 등이 이런 예가 될 수 있겠지요.


“I have repaired the TV. It is working OK now.” (나는 TV를 고쳤고, 지금 잘 작동한다.)

“Sally has won the lottery!” (샐리는 복권에 당첨되었다.)

“I have burnt myself.” (화상 입었다.)

“Somebody has spilt something on the sofa.” (누군가 소파 위에 무언가를 쏟았다.)



“과거 시제의 경우”


반면, 과거 시제의 경우,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과거에 끝난 경우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과거의 특정한 날짜나 기간을 명시하는 경우에는 “현재 완료” 시제는 사용할 수 없고, 과거 시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Yesterday : 어제

2. Ten minutes ago : 10분 전에

3. When I was a child : 내가 어렸을 때


위와 같은 표현들이 쓰이면,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할 수 없고, 과거 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과거의 한 시점에서 끝난 시간이기에 현재까지 끌어올 수가 없어서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하는 경우, 모순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was very cold yesterday.” (어제 엄청 추웠다.)

“Paul and Lucy arrived ten minutes ago.” (폴과 루시는 10분 전에 도착했다.)

“I got home late last night. I was very tired and went straight to bed.” (어제 집에 엄청 늦게 도착했다. 엄청 피곤해서 침대로 직행했다.)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 비교하기”


그래서, 위와 같이, 시제가 가지는 의미가 다르기에, 시제를 다르게 쓰면 미세한 의미상의 차이가 있기도 한데요. 이 내용도 교재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현재 완료 시제로 쓰인 경우에는 과거에 시작한 어떤 것이 끝나지 않고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리키고, 과거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에 시작한 것이 과거에 끝나서 지금은 어떤지 알 수 없는 것을 가리키지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hasn’t rained this week.” (이번 주에는 비가 오지 않았다.)

“It didn’t rain last week.” (저번 주에는 비가 안 왔다. ☞ 이번 주는 비가 오는지 안 오는지 알 수 없음)

“Have you seen Anna this morning?” (안나를 오전에 보았나요? ☞ 현재 완료 시제로 말했기에, 아직 여전히 오전인 것을 알 수 있음)

“Did you see Anna this morning?” (안나를 오전에 보았나요? ☞ 과거 시제이기 때문에, 말하는 시간이 오전 이후라는 것을 알 수 있음)

“We have been waiting for an hour.” (우리는 한 시간 동안 기다리고 있다. ☞ 현재 완료 시제이기에, 지금도 기다리고 있는 것을 의미)

“We waited for an hour.” (우리는 한 시간 동안 기다렸다. ☞ 과거 시제로 쓰였기에 현재도 기다리고 있는지 알 수 없음)

“It has been a really good holiday.” (이건 정말 멋진 휴가야. ☞ 현재 완료 시제로 쓰였기에, 휴가 중에 한 말임을 암시)

“It was a really good holiday.” (이건 정말 멋진 휴가였어. ☞ 과거 시제이므로 휴가 이후에 한 말임을 암시)


이렇게 비교해보면서 현재 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의 “UNIT 13”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