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포맷 & 초기화 방법”

맥북 “포맷 & 초기화 방법”


맥북 “포맷 & 초기화 방법”


맥에서 포맷을 하고 OS를 재설치하는 법은 윈도우에 비해서 훨씬 더 쉽습니다. 요즘에는 윈도우와 맥이 비슷해지고 있는 추세인지라,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맥만큼 쉬워지긴 하지만요.


이번에는 “맥”을 처음에 막 구입했을 때와 같은 상태로 만드는 “초기화 & 포맷”에 대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을 포맷하고 초기화하기”


맥북을 포맷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맥북에 OS를 재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로컬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로 복구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인데, 아무래도 로컬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로 복구를 하는 편이 속도가 더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그럼 우선, 간략하게 절차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맥북 재시작하기

2. 로컬 복구 : COMMAND + R / 인터넷 복구 COMMAND + OPTION + R (WIFI 연결 필수)

3. 포맷하기 :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가서, 제일 위에 있는 디스크 클릭 후, "지우기" 클릭, 지우기에서 "OS 확장(저널링)", "GUID 파티션 앱" 선택

4. OS 재설치하기 : 포맷 완료 후, [X] 버튼을 눌러서 이전 화면으로 돌아와서, 두 번째에 있는 "macOS 다시 설치" 클릭

5. 순차적으로 진행 후 설치 완료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다시 살펴보도록 하지요.



△ CMD + R을 누른 이후 나타나는 장면


“맥북 재시작하면서, CMD + R 누르기”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맥북을 재시동시킨 뒤, “COMMAND + R”을 누르는 것입니다. 이렇게 키를 누르고 있으면, 복구창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4가지의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Time Machine 백업으로부터 복원

2. MacOS 다시 설치

3. 온라인 도움말 얻기

4. 디스크 유틸리티


이렇게 4가지의 옵션 중에서, 우선 먼저 포맷을 해야 하기에 4번에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포맷하기


△ 포맷 이후, 맥 다시 설치하기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포맷하기”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가면, 현재 설치된 디스크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디스크”를 선택한 뒤, “지우기”를 눌러줍니다.


디스크 이름은 내가 설정하고 싶은 이름을 넣고, 포맷은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하고, 설계는 “GUID 파티션 앱”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설정 후, 시간이 지나면 포맷이 완료되는데요. 포맷이 완료되면, 왼쪽 위에 있는 “빨간색 버튼”을 눌러서 다시 원래 창으로 돌아옵니다.





△ 순서대로 진행되면, 새로 설치가 완료되는 맥


“MacOS 다시 설치하기”


다시 이전 창으로 돌아왔으면, “MacOS 다시 설치”를 눌러서, 순서대로 관련 정보를 확인하면서 진행하면 OS 설치가 완료됩니다.


OS 설치를 완료 후에는, 키보드, WIFI 등을 설정합니다. 이후,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이클라우드 계정” 정보를 넣고, 계속 진행하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이제 맥북을 처음 구입했을 때와 같은 상태로 돌아온 것이지요.


여기까지, 맥에서 맥을 포맷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매킨토시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