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2 USED TO

#I22 USED TO


#I22 USED TO


영어에서는 과거를 이야기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중에서 “USED TO”라는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USED TO”라는 형태가 과거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USED TO + 동사원형”으로 쓰이게 됩니다. 이 점을 먼저 참고해주시면 되겠네요.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소개가 되었던 USED TO”


USED TO라는 표현은 이미 이전에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소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 내용은 과거에도 살펴본 적이 있는 내용이지요.


#B15 USED TO “과거에는… 했는데…” : https://theuranus.tistory.com/3925


“INTERMEDIATE에서도 다시 소개된 USED TO”


BASIC에서 살펴본 내용과 INTERMEDIATE에서 살펴보는 “USED TO”에 대한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패턴이 가지는 핵심 내용은 “과거에는…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내용이 핵심인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에도 과거를 이야기하는 대표적인 3가지 패턴, “HAVE P.P”, “과거 시제, “ USED TO”의 관계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표로 보면 한눈에 볼 수 있지요.



“과거에는 … 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는 것을 가리키는 USED TO”


그래서 USED TO의 경우에는 단호하게 과거에는 그랬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표현입니다.


단순 과거 시제가 과거에는 …했는데, 지금은 …하는지 알 수 없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명백한 차이가 있는 표현이지요. 단순 과거로 쓰인 경우에는 과거에 했던 것을 지금도 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을 바탕으로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used to play tennis a lot, but I don’t play very often now.” (나는 옛날에는 테니스를 많이 쳤는데, 지금은 그렇게 자주 치지 않는다.)

“David used to spend a lot of money on clothes. These days he can’t afford it.” (데이빗은 과거에는 옷에 돈을 많이 썼는데, 지금은 그럴 여력이 없다.)

“This building is now a furniture shop. It used to be a cinema.” (이 건물은 지금은 가구 가게인데, 과거에는 극장이었다.)

“Nicole used to have very long hair when she was a child.” (니콜은 어렸을 때, 긴 머리를 가지고 있었다.)


“과거 형태로만 쓰이는 USED TO”


USED TO라는 표현도 이전에 살펴본, “HAVE GOT”이라는 표현과 유사하게 한 가지 시제로만 쓰입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단독으로 “과거 형태”로 “USED TO 동사원형”이라는 형태로 쓰이는 것이지요.


USE TO 와 같이 현재형태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 가지 패턴만 외워두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혹은 부정문으로 쓰이는 경우”


USED TO라는 형태가 질문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정으로 쓰이기도 하지요. 이 경우에는 “USED TO”는 일반동사처럼 활용이 됩니다.


그래서 질문과 부정의 경우,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ID + S + USED TO … (의문문의 경우)

S + DIDN’T USE TO… (부정문의 경우)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문장에서도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id you use to eat a lot of sweets when you were a child?” (너 어렸을 때 단 것 엄청 먹지 않았어?)

“I didn’t use to like him.” (나는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USED TO + 동사원형, BE USED TO -ING의 비교”


“USED TO”와 비슷한 형태로 “BE USED TO -ING”이라는 형태가 있기도 합니다. 이는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인데요.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USED TO 동사원형 : 과거에는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BE USED TO -ING : …하는데 익숙하다.


두 가지 표현의 의미가 위와 같이 전혀 다른데요. 이 내용을 문장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 used to live alone.” (나는 과거에 혼자 살았었다.)

“I am used to living alone.” (나는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하다.)


이렇게, 비슷한 표현인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전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소개된 “USED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17”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