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8 미래 시제의 WILL

#I28 미래 시제의 WILL


#I28 미래 시제의 WILL


미래 시제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표현인 “WILL”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WILL”이라는 표현이 미래 시제로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동사로 쓰이는 WILL, 그리고 미래 시제로 쓰이는 WILL”


WILL은 원래는 조동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간에 있어서는 미래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빌려서 사용하는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WILL은 기본적으로 “의지”의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이 표현이 미래 시제로 쓰이는 경우에도, 어떤 의지가 포함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WILL이 들어간 미래 시제의 기본적인 형태에 대해서는 이전에 “BASIC”에서 살펴본 바 있으니, 혹시나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됩니다.


#B25 미래 시제로 쓰이는 WILL : https://theuranus.tistory.com/3935



“순간적인 의지가 느껴지는 WILL”


위에서 언급한 대로 “WILL”에는 “의지”라는 내용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이것이 미래 시제로 쓰이는 경우에도 이렇게 의지를 담은 내용을 전달하는 편입니다. 특히, 순간적인 의지를 담은 내용을 전달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은 이전에 살펴본 “BE -ING” 형태나 “BE GOING TO” 형태로 쓰이는 “미래 시제”와 차별화를 보이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형태는 이미 이전에 어떤 일을 결정한 내용을 전달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는데, “WILL”은 지금 막 결정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Oh, I have left the door open. I will go and shut it.” (아, 문을 열어두고 왔군요. 제가 닫을게요.)

“What would you like to drink? I will have an orange juice, please.” (어떤 거 마시겠어요? 오렌지 주스 주세요.)


이렇게, 말하는 사람의 의지가 표함이 되는 표현이라,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자주 쓰인다고 하지요.


“That bag looks heavy. I will help you with it.” (가방 무거워 보이네요. 제가 도와드릴게요.)

“Can you give Tim this book? Sure, I will give it to him tomorrow.” (이 책 좀 팀에게 주시겠어요? 그럼요. 내일 팀에게 전달해줄게요.)

“Thanks for lending me the money. I will pay you back on Friday.” (돈 빌려줘서 고마워요. 내일 갚을게요.)

“Will you please turn the stereo down? I am trying to concentrate.” (스피커 소리 좀 줄여줄래요? 저는 집중중하려고 노력 중이거든요.)


“강한 추측으로 쓰이는 WILL”


또한,  WILL은 조동사의 인식론적 의미로 “강한 추측”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할거야.”라는 강한 확신을 바탕으로 한 추측을 품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앞으로 나올 조동사의 인식론적 의미에서 자세히 배우게 될 내용인데, 시제에서는 이렇게 “강한 확신을 바탕으로 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교재에서는 이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서 “케이트가 시험에 합격할 것 같은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대화”를 예로 들었습니다.


“Do you think Kate will pass the exam?” (네 생각엔 케이트가 시험에 통과할 것 같아?)

“Yes, she will pass easily.” (응. 쉽게 통과할 것 같아.)


교재에서는 이렇게 “WILL”이 미래에 대한 강한 확신을 바탕으로 한 추측으로 쓰이기도 한다는 것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쓰이는 예문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지요.


“Where will you be this time next year? I will be in Japan.” (내년 이맘 때쯤에는 넌 어디에 있을 거야? 일본에 있을 거야.)

“That plate is hot. If you touch it, you will burn yourself.” (접시가 굉장히 뜨겁다. 손대면, 화상을 입을 거야.)

“Tom won’t pass the exam. He hasn’t studied hard enough.” (톰은 시험에 통과하지 못할 거야. 그는 공부를 제대로 안 했거든.)

“When will you get your exam results?” (시험 결과는 언제 나오니?)


이렇게, 강한 확신을 바탕으로 한 미래에 대한 추측을 전달하기도 하지요.



“PROBABLY, THINK, WONDER, SURE 등의 표현과 잘 사용되는 WILL”


WILL의 이런 강한 확신에 추가적으로 의미를 첨가해주는 표현들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교재에서는 아래와 같은 표현들이 소개되었습니다.


PROBABLY = 아마도

I EXPECT = 추측컨대

I AM SURE = 확신해

I THINK = 내 생각엔

I DON’T THINK = 내 생각엔… 그렇지 않다.

I WONDER =  궁금하다.


이런 표현들이 소개가 되었는데, 아래와 같이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 will probably be home last tonight.” (오늘은 집에 늦을 것 같다.)

“I haven’t seen Carol today. I expect she will phone this evening.” (오늘 캐롤을 전혀 못 봤다. 추측컨대, 그녀는 오늘 저녁에 전화할 것이다.)

Don’t worry about the exam. I am sure you will pass.” (시험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 너는 반드시 통과할 거야.)

“Do you think Sarah will like the present we bought her?” (네 생각엔 사라가 우리가 사준 선물을 좋아할 것 같아?)

“I don’t think the exam will be very difficult.” (내 생각에 시험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아.)

“I wonder what will happen.”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다.)


여기까지, “WILL”이 시제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미래 시제로 이야기를 하는데, “의지”가 가미되는 점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20 - 2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