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9 SHALL / SHALL NOT(SHAN’T)

#I29 SHALL / SHALL NOT(SHAN’T)


#I29 SHALL / SHALL NOT(SHAN’T)


BASIC GRAMAMR IN USE에 이어서 “INTERMEDIATE”에서도 “SHALL”이라는 표현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실제 영어에서는 잘 듣기 힘든 표현이긴 한데, 그래도 교재에서 소개가 되고 있으니, 살펴보지 않고 넘어가면 다소 아쉽기도 하겠지요.


관련 내용은 이미 이전에 “BASIC”에서 살펴본 적이 있는데요. 관련 글은 아래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시 관련된 표현을 여기에서 살펴보면, “SHALL”은 주로 “SHALL I/WE”와 같은 형태로 의문문의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의미는 정중하게 의사를 묻는 표현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 혹은 “… 하는 것이 어떨까?”라는 의미이지요.


그래서 예문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예문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Shall I open the window?” (창문 여는 게 어때요?)

“I’ve got no money. What shall I do?” (나는 돈이 하나도 없어. 뭘 하지?)

“Shall we go? Just a minute. I am not ready yet.” (갈까요? 잠시만요. 아직 준비가 안 됐어요.)

“Where shall we go this evening?” (오늘 저녁에 어디 가는 게 좋겠어요?)


여기에서, WILL YOU라는 표현과 SHALL I라는 표현을 비교해서 보여주기도 하는데, 아래와 같은 차이점을 보입니다.


“Shall I shut the door?” (제가 문을 닫을까요?)

“Will you shut the door?” (문 닫을래요?)


이렇게, 말하는 방법에 따라서 행위자에 차이를 보이는데요. “SHALL I”의 경우에는 “내가” 그것을 하는 것을 가리키는 반면에, “WILL YOU”의 경우에는 “당신이” 그것을 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확실히 “SHALL”이 “WILL”에 비해서 보다 더 정중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I SHALL / WE SHALL의 경우”


실생활에서는 자주 들어볼 일이 없지만, “I SHALL, WE SHALL”이라는 표현이 있기도 합니다. 이 표현은 오로지 이렇게 “I / WE”의 두 가지 주어로만 조합이 되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HE / SHE / IT / YOU / THEY” 등의 다른 대명사와는 조합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다른 대명사에 SHALL을 넣어서 사용하고 싶으면, 대신 WILL을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She will be very angry.” (그녀는 굉장히 화낼 것이다.)


이 표현도 마찬가지로, 정중한 의미를 전달하는데요. “I WILL”과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데, “WILL” 보다는 보다 정중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I shall be late this evening.” (오늘 저녁에 좀 늦을 것 같습니다.)

“We shall probably go to Scotland in the summer.” (우린 아마도 여름에 스코틀랜드에 갈 거예요.)


“SHALL의 부정문은 SHALL NOT 혹은 SHAN’T”


SHALL 역시도 부정문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부정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다른 조동사와 마찬가지로, SHALL + NOT이 붙은 형태로 만들어지는데요.


이것을 줄여서 “SHAN’T”라고 표현을 할 수는 있는데, 이 표현은 이제는 거의 볼 수 없는 표현입니다. 그냥 이런 것도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면 될 것 같네요.


“I shan’t be here tomorrow.” (저는 내일 여기 없을 거예요.)


여기까지, “SHALL”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를 기준으로 “UNIT 20 - D”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