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4 가정법 “WHEN을 사용하는 경우”

#I34 가정법 “WHEN을 사용하는 경우”


#I34 가정법 “WHEN을 사용하는 경우”


이번에는 앞에서 언급한 대로, 5가지의 패턴에 해당하는 가정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다시 표를 가져와보도록 하지요.


1. WHEN S + 현재 동사, S + 현재 동사/WILL + 현재 동사

2. IF + S + 현재 동사, S + WILL(CAN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3. IF + S + 과거 동사(-ED형태),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4. IF + S + 과거완료(HAD P.P), S +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동사

5. IF + S + 과거완료(HAD P.P), S+  WOULD(COULD 등의 조동사) + 현재 완료(HAVE P.P)


이렇게 표로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 이번에는 이 중에서 “1번”에 해당하는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WHEN이 쓰인 형태”


그럼 먼저 살펴볼 형태는 “WHEN”이 쓰인 형태입니다. “WHEN”이 쓰인 형태에서 “WHEN”이 들어가 있는 자리에서 아래와 같은 다른 표현들이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의미에 따라서 단어를 바꾸어서 사용해도 되는 것이지요.


BEFORE : … 이전에

AFTER : … 이후에

WHILE : … 하면서

AS SOON AS : … 하자마자

UNTIL : … 까지


“We will go out when it stops raining.” (비가 그치면 나갈 거야.)
“what are you going to do while I am away?” (내가 없는 동안 뭐 할 거야?)

“Before I go, I would like to visit the museum.” (가기 전에, 박물관에 가보고 싶다.)

“Wait here until I come back.” (내가 돌아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려.)


그럼, 다시 “WHEN”이 들어간 형태로 문장을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계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봄이 오면 꽃이 피고, 여름이 오면 더워지고, 가을이 오면 낙엽이 지고, 겨울이 오면 추워진다.”라는 내용의 문장을 한 번 써보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When Spring comes, flowers bloom." (봄이 오면 꽃이 핀다.)

"When Summer comes, it will be hot." (여름이 오면 더워진다.)

"When Autumn comes, leafs will fall." (가을이 오면 낙엽이 진다.)

"When Winter comes, it will be cold." (겨울이 오면 추워진다.)



위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위의 문장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성격은 모두 “특정한 조건이 되면, … 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그 특정한 조건이 거의 100%의 확률로 일어나는 것이지요.


지구에 특별한 기후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상, 4계절이 유지될 것이니까요. (물론, 적도 지방에 있는 지역은 우리와 계절이 다르니, 이 경우는 다르게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계절의 변화”는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기에 “WHEN”과 잘 맞아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문장을 “If Spring comes, flowers bloom.”이라고 쓴다면, 아마도 특별한 상황에 처한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서, 봄이 찾아오지 않는 상태가 되었거나, 큰 병에 걸려서 화자가 봄이 올 때가지 버티기 힘든 상황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지요.


“IF”를 사용한 가정법이 되게 되면,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이 100%에서 그 아래로 줄어든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WHEN”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 하는 김에, … 한다.”라는 의미를 전달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en you get to the library, please return my books too." (도서관에 가면 내 책도 좀 같이 반납해줘.)

"Can you return my books too, when you get to the library?" (도서관에 가면 내 책도 좀 반납해줄 수 있어?)


친구가 도서관에 마침 갈 예정일 때, 이렇게 이야기를 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만약에 위의 문장을 “IF”를 사용한 가정법으로 만들어서 이야가히게 되면, “혹시나 도서관에 가게 되면,”이라는 의미를 첨가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어날 확률이 너무나도 차이나는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WHEN + 현재 완료(HAVE P.P), …”


간혹 “WHEN”으로 구성되는 조건절에 “현재 완료” 시제가 쓰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현재 완료” 시제가 가지는 “완료”의 성격이 반영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Can I borrow that book when you have finished with it?” (책 다 보고 나면, 책 빌려줄 수 있어?)

“Don’t say anything while Ian is here. Wait until he has gone.” (이안이 여기 있는 동안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마라. 그가 갈 떄까지 기다려.)

“When I have phoned Kate, we can have dinner.” (내가 케이트에게 전화하면, 식사할 수 있다. ☞ 전화를 먼저 하고 난 후, 식사를 하는 경우)


여기까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다루고 있는 “WHEN”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교재에서는 “WHEN”으로 이루어진 표현에 대해서, “… 하면,” 혹은 “… 할 때,”와 같은 내용에 집중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가정법과 연결해서 소개하기 위해서 보다 어려운 내용을 첨가해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야 가정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