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조동사 “들어가기”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 시제와 가정법에 대한 내용을 끝내고, 이번에는 “조동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볼 차례입니다.
조동사에 대한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에서도 소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INTERMEDIATE”에서 다루는 조동사는 초급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기초편에서 보았던 조동사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초급을 끝내고 나서, 중급으로 넘어오면, “조동사” 파트에서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공부해야 할 것이 굉장히 많아졌거든요.
“BASIC 수준에서 살펴본 조동사에 대해서...”
이번에는 조동사에 대한 내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서 조동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BASIC”에서 다룬 조동사의 경우에는 “조동사”는 동사이긴 한데, 혼자서는 단독으로 활동할 수 없고, 다른 동사와 함께 쓰이는 동사라는 것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B28 조동사의 기본 개념 : https://theuranus.tistory.com/3938
그리고 조동사는 다른 동사와 쓰일 때,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쓰인다는 것을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조동사 + 동사원형”
그리고, 조동사가 부정문, 혹은 의문문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BE 동사”처럼 사용이 된다는 것을 살펴본 적이 있기도 합니다.
이 정도가 “BASIC”에서 살펴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중급에서 다루는 조동사는 이것보다 범위가 훨씬 더 광범위합니다.
“조동사의 두 가지 의미”
“BASIC” 수준에서는 조동사의 단순한 기본 의미에 대해서만 살펴보았습니다. 조동사는 기본 의미와 인식론적 의미의 2가지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인식론적 의미라고 하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는 “추측”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동사의 기본 의미”
대표적인 조동사의 기본 의미는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CAN : 할 수 있다.
WILL : 할 것이다.
SHOULD : 해야 한다.
MAY : 할 수 있다.
MUST : 해야 한다.
위와 같이 조동사는 위와 같은 기본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위의 조동사들은 다른 동사들과 함께 활용이 되어서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지요.
“Diego can swim.” (디에고는 수영을 할 수 있다.)
“Julian will come home.” (줄리안은 집에 올 것이다.)
“The train should be on time.” (제시카는 제시간에 와야 한다.)
“You must come back home.” (너는 집에 돌아가야 한다.)
“You may park here.” (여기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이 되지요.
“조동사의 인식론적 의미(추측 의미)”
조동사에는 추측 의미가 있기도 합니다. 추측의 의미는 바로 아래와 같은 의미들이지요.
1. MUST BE : …임에 들림없다.
2. MAY : … 일 수도 있다.
3. MIGHT : … 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확신도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 의미를 문장에 집어넣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 것이 “조동사”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런 문장이 바로 조동사의 인식론적 의미가 적용된 문장입니다.
“Julian is sick.” (줄리안은 아프다. ☞ 조동사가 쓰이지 않은 경우, 100%)
“Julian must be sick.” (줄리안은 아픈 것이 틀림없다. ☞ 강한 확신의 조동사 MUST가 쓰인 경우, 약 95%)
“Julian may be sick.” (줄리안은 아픈 걸지도 모른다. ☞ 약한 확신의 조동사 MAY, 약 50%)
“Julian could be sick.” (줄리안은 아픈 걸지도 모른다. ☞ 약한 확신의 조동사 COULD, 약 50%)
이렇게, 같은 문장에 “추측의 의미”를 넣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조동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추측의 의미는 “현재 시제”일 때, 확신도가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표현이 가진 속성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요. (MAY 보다는 MUST가 더 강한 확신)
그런데 여기에 과거형이 있는 조동사의 경우에는 과거형으로 쓰이면, 보다 약한 확신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과거 시제의 3가지 의미” 중에서 확신도가 물러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COULD” 보다는 “CAN”이 더 강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MIGHT” 보다는 “MAY”가 더 강한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GRAMMAR IN USE INTERMEDATE에서는 기본 의미뿐만 아니라, 인식론적 의미도 다룬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중급에서는 시제와 결합해서 다양한 조동사의 표현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인식론적인 의미 역시도 동시에 염두에 두면서 “조동사”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BASIC”에서 살펴본 내용에 비해서 “INTERMEDIATE”에서 마주하는 조동사 파트가 훨씬 덩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지요.
그래도 이러한 내용을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열심히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