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5 조동사 “COULD HAVE P.P”

#I45 조동사 “COULD HAVE P.P”


#I45 조동사 “COULD HAVE P.P”


계속해서 조동사 COULD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COULD의 경우에는 조동사 “CAN”의 과거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동사가 가지는 큰 2가지 의미에서 한 걸음씩 물러난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COULD”


1. 기본 의미 : … 할 수 있었다. ☞ 시간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2. 추측 의미 : … 일 수도 있다. ☞ 가능성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그래서 위의 1번의 기본 의미가 물러나는 경우에는 “… 할 수 있다.”는 의미가 과거로 가서 “… 할 수 있었다.”는 의미로 쓰이고, 2번 추측의 의미가 물러나는 경우, 약한 확신을 가지는 추측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OULD의 추측 의미를 과거 시제로 만들고 싶은 경우”


하지만, COULD를 사용하는 문장을 만들면서, 추측에 대한 의미를 과거 시제로 보내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할 것입니다.


어떤 것이 현재 … 일 수도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 일 수도 있었다.”혹은 “사실성이 거의 없는 … 할 수 있었다”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할 텐데요. 이 경우 이미, COULD는 “기본 의미”에서 시간이 과거로 흘러간 경우라고 볼 수 있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 경우 “COULD에 추가로 “HAVE P.P”를 붙여서 “COULD HAVE P.P”의 형태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요.


이 내용은 마치, 가정법에서 “IF 과거 시제”를 가능성에서 멀어지게 한 상태에서 “HAD P.P”를 “과거”를 이야기하는 용도로 빌려오는 것과 비슷한 성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무튼, 이러한 복잡한 이유로 인해서 탄생한 형태가 바로 “COULD HAVE P.P” 형태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문장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I am so tired, I could sleep for a week.” (현재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I was so tired, I could have slept for a week.” (과거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The situation is bad, but it could be worse.” (현재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The situation was bad, but it could have been worse.” (과거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이렇게 단순 COULD와 COULD HAVE P.P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COULD HAVE P.P = … 할 수 있었는데, 안 했다.”


그래서, 다시 이 내용을 정리해보면, “COULD HAVE P.P”는 “… 할 수 있었는데, 그러지 않았다.”라는 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COULD 자체가 “가능성에서 멀어져서,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는 것을 이야기하는 경우” 혹은 “… 할 수 있었는데, 일부러 하지 않은 경우 혹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 쓰이는 형태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러한 내용으로는 아래와 같은 예문이 교재에서 등장합니다.


“Why did you stay at a hotel when you were in Paris? You could have stayed with Sarah.” (파리에 있을 때, 왜 호텔에서 숙박을 안 했어, 사라랑 같이 머물 수 있었잖아?)

“David was lucky. He could have hurt himself when he fell, but he is OK.” (데이비드는 운이 좋았다. 그가 넘어졌을 때, 다칠 뻔했지만, 다치지 않았다.)


여기까지, “COULD”에서 추측 혹은 가능성의 의미가 과거로 간 경우에 사용하는 “COULD HAVE P.P”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