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46 조동사 “COULDN’T HAVE P.P”

#I46 조동사 “COULDN’T HAVE P.P”


#I46 조동사 “COULDN’T HAVE P.P”


조동사 COULD의 “과거 시제” 형태에 대한 마지막 글입니다. 이번에는 “CAN”의 과거형에서 NOT이 붙어서 부정형으로 쓰인 “COULD NOT”의 형태에서 추측 의미를 과거로 보내는 형태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COULD NOT”


1. 기본 의미 : … 할 수 없었다. ☞ 시간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2. 추측 의미 : … 일 수가 없다. / … 일 리가 없다. ☞ 가능성이 한 걸음 물러난 경우


COULD에 부정형 된 “COULD NOT”이 가지는 의미는 위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도 2번 “추측 의미”를 “과거”로 보내려고 하는 경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COULD의 형태를 이미 1번 의미에서 “과거”로 사용하는데 그대로 써먹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에도 다른 형태를 빌려와서 “2번 추측 의미”를 과거로 보냅니다. 그 형태가 바로 “COULD NOT HAVE P.P”인 것이지요.



“COULD NOT에서 추측 혹은 가능성의 의미가 과거로 옮겨간 형태의 COULD NOT HAVE P.P”


그래서 이번에도 이해를 돕기 위해서 “COULD NOT”이 추측 의미로 쓰인 경우와 같은 상황에서 추측 의미를 과거로 보내기 위해서 쓰인 COULD NOT HAVE P.P의 형태를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couldn’t live in a big city. I would hate it.” (현재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Everything is fine right now. Things couldn’t be better.” (현재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위와 같이 형태는 과거 시제로 쓰였지만, 현재의 시점에서 “전혀 일어나지 않을 어떤 것”을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시간을 과거로 보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We had a really good holiday. It couldn’t have been better.” (우리는 정말 최고의 휴가를 보냈다. 그것보다 더 좋을 수는 없었을 거야. ☞ 과거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The trip was cancelled last week. Paul couldn’t have gone anyway because he was ill.” (여행이 저번 주에 취소되었다. 폴은 아팠기 때문에 어찌됐건 갈 수 없었을 것이다. ☞ 과거의 시점에서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말하는 경우)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사실, “COULDN’T HAVE P.P”는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이라,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COULDN”T HAVE P.P = … 할 수 없었고, 하지도 않았다.(일어나지도 않았다.)”


이 정도로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Hollywood couldn't have written a better script." (할리우드는 이보다 나은 대본을 쓸 수도 없었을 거야.)

"Armstrong says he couldn't have won Tour de France without doping." (암스트롱은 약물이 없었다면, "투르 두 프랑스"에서 우승할 수도 없었을 거라 말합니다.)


여기까지, “COULD”의 추측 혹은 가능성의 의미를 과거로 보내는 표현인 “COULDN’T HAVE P.P”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