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4 조동사 “HAVE TO”
이번에는 다른 조동사인 “HAVE TO”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VE TO”의 경우에는 다른 조동사와 생김새가 다소 다릅니다.
그래서, 그 내용도 다른 조동사에 비해서 다소 간단한 것을 볼 수 있고, 활용될 때의 형태도 일반 조동사처럼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동사”처럼 쓰인답니다.
“HAVE TO = … 해야 한다.”
“HAVE TO”가 가지는 기본적인 의미는 “의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 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에 사용되는데요.
"You have to be careful with this knife." (이 칼 조심해야 한다.)
"Workers have to wear safety gloves at the machines." (노동자들은 기계를 조작하기 전에 안전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이 내용은 앞에서 살펴본 “MUST”와 비슷하기도 하지요. 실제로 “MUST”와 “HAVE TO”는 병행해서 사용해도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용법에서 조금 다른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우선 HAVE TO가 MUST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활용”될 때의 모양이 일반동사처럼 쓰인다는 것입니다.
#B33 조동사 HAVE TO : https://theuranus.tistory.com/3943
“일반 동사처럼 활용되는 HAVE TO”
그래서 부정문을 만들 때나 질문을 만들 때는 아래와 같이 활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AVE TO”
부정문 : DON’T HAVE TO
의문문 : DO + S + HAVE TO ?
이렇게 활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부정문으로 쓰인 경우부터 보도록 하지요.
"You don't have to do homework tonight." (자네 오늘 저녁에 숙제하지 않아도 된다네.)
"You don't have to be concerned about Julian." (줄리안에 대해서 걱정 안 해도 돼.)
이렇게 부정문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부정문으로 쓰이는 경우에 알아두어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다른 조동사와는 달리 “HAVE TO”가 부정문으로 쓰이면, “… 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의미를 담게 됩니다.
MUST의 부정형인 MUST NOT이 “… 하면 안 돼.”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과 완전히 반대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의문문의 경우”
“HAVE TO”가 의문문으로 쓰인 경우에는 “… 해야 합니까?”라는 의미로 쓰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지요.
“What do I have to do to get a new driving license?” (새 면허증을 받으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Why did you have to leave early?” (왜 일찍 가야 합니까?)
위와 같은 문장이 의문문으로 쓰인 형태이지요.
“MUST와 유사하게 쓰이는 HAVE TO”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HAVE TO”는 긍정문에서 “MUST”와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쓰고 싶은 표현 중에서 아무것이나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It’s later than I thought.” (내 생각보다 시간이 더 늦었다.)
“I must go.” / “I have to go.” (나는 가야 한다.)
그리고, 간혹 MUST / HAVE TO는 특정한 “생각”을 담은 제안을 하는 경우에도 쓰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 haven’t spoken to Sue for ages. I must(have to) phone her.” (나는 수와 통화를 하지 않은 지 오래되었다. 전화해야겠다.)
“Mark is a really nice person. You must(have to) meet him.” (마크는 정말 좋은 사람이야. 너는 꼭 그를 만나봐야 해.)
하지만, 간혹, 개인의 생각을 담지 않고, 단순히 사실만 전달하는 경우에도 쓰입니다.
“I have to work from 8:30 to 5:30 everyday.” (나는 매일 8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일합니다.)
“Jane has to travel a lot for her work.” (제인은 회사 일로 출장이 많습니다.)
“주로 글로 쓰는 경우에 쓰이는 MUST, 말로 할 때 쓰는 HAVE TO”
MUST가 아무래도 HAVE TO에 비해서 공적인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표현인지라, MUST는 주로 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금지 표지판” 같은 곳에서 특히 자주 볼 수 있지요.
반면, HAVE TO의 경우에는 말로 하는 경우에 더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Applications for the job must be received by 18 May.” (이력서는 5월 18일까지 접수되어야 한다.)
“Answer all the questions. You must write your answers in ink.” (정답을 쓸 때는 잉크로 써야 한다.)
“MUST NOT과 DON’T HAVE TO”
위에서도 언급한 내용인데, MUST와 HAVE TO가 부정으로 쓰인 경우 의미가 정 반대가 됩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UST NOT : … 하면 안 된다.
DON’T HAVE TO : … 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You must keep this a secret. You must not tell anyone.” (너는 이걸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면 안 돼.)
“I promised I would be on time. I must not be late.” (나는 늦지 않기로 약속했다. 절대로 늦으면 안 된다.)
이번에는 “DON’T HAVE TO”가 쓰인 예문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don’t have to tell Tom What happened.” (톰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하지 않아도 된다.)
“I don’t have to be at the meeting, but I think I will go anyway.” (나는 미팅에 참석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래도 참석할거다.)
이렇게, 위와 같이 서로 정반대의 뜻을 전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HAVE TO = HAVE GOT TO”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제에서는 간혹 “HAVE TO”는 “HAVE GOT TO”로 쓰이기도 한다고 하는데, “HAVE TO”를 “HAVE GOT TO”로 사용하게 되면, 보다 더 가벼운 느낌이 드는 편입니다.
“I’ve got to work tomorrow.” (나는 내일 일해야 합니다.)
“When has Helen got to go?” (헬렌은 언제 가야 돼?)
여기까지, “HAVE TO”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