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67 SUBJUNCTIVE와 “SHOULD” (영국식)

#I67 SUBJUNCTIVE와 “SHOULD” (영국식)


#I67 SUBJUNCTIVE와 “SHOULD” (영국식)


조언을 하는 느낌이 있는 “동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특별한 문법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문법에서는 “SUBJUNCTIVE”라고 불리는데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은 “미국식 문법”과 “영국식 문법”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먼저 “영국식 SUBJUNCTIV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내용에서 “미국식” 영문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SUBJUNCTIVE : 조언을 하는 내용을 담은 동사가 오게 되면 취하는 독특한 형태”


영어에서는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동사가 있습니다. 먼저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SUGGEST : 제안하다.

INSIST : 주장하다.

RECOMMEND : 조언하다.

PROPOSE : 제안하다.

DEMAND : 요구하다.


이와 같은 동사들입니다. 이 동사들이 쓰이는 형태는 아래와 같이 쓰이게 되는데요. 주로 “THAT”을 이용해서 “문장”을 수반하는 형태로 쓰입니다.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SHOULD + 동사원형” (영국식의 경우)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는데요. 특이하게도, 위와 같이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THAT”이후에 “SHOULD”가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식과 영국식이 다른데요. 참고로 미국식에서는 “SHOULD”가 쓰이지 않습니다.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suggest that she should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I recommend that he should work harder.” (나는 그가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I insist that she should not speak softly.” (나는 그녀가 말을 부드럽게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위와 같은 문장으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긍정문)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SHOULD + 동사원형 : 나는 주어가 … 했으면 한다.

(부정문) S + 조언의 내용을 담은 동사 + THAT + S + SHOULD NOT + 동사원형 : 나는 주어가 …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위의 5가지 경우뿐만 아니라, 아래의 동사들도 조언의 내용을 담고 있어서, “THAT” 이하에 “SHOULD”가 쓰이는 형태로 쓰입니다. 추가로 단어를 더 알아보도록 하지요.


ADVISE : 조언하다.

ASK : 요구하다.

COMMAND : 명령하다.

DESIRE : 갈망하다.

REQUEST : 요구하다.

URGE : 충고하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조언에 관한 독특한 영문법 “SUBJ”UNCTIV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동사들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형태로만 쓰이는 것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동사가 쓰이는 형식대로 쓰이기도 합니다.


“I advise you to leave the students’s problems severely alone.” (나는 당신에게 학생들의 문제에 애써 간섭하지 말라는 조언을 한다.)

“People are desire to drink the waters of life.” (사람들은 생명수를 마시고 싶어 한다.)

“Request the information letter in due form.” (정식으로 정보를 요청하세요.)


이렇게,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동사가 쓰이는 대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도 같이 참고해두면 좋겠네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