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69 SUBJUNCTIVE “패턴 정리”

#I69 SUBJUNCTIVE “패턴 정리”


#I69 SUBJUNCTIVE “패턴 정리”


앞에서 조언에 관한 특별한 영문법이라고 할 수 있는 “SUBJUNCTIVE”에 대해서 영국식 영문법과 미국식 영문법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문법에서 등장하는 패턴을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SUGGEST / RECOMMEND 등의 조언과 관련된 내용을 품고 있는 단어에서 쓰이는 독특한 문법”


SUBJUNCTIVE는 SUGGEST / RECOMMEND 등의 동사와 같이 조언과 관련된 내용을 품고 있는 단어가 동사로 쓰이는 경우에 사용되는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식과 영국식이 조금 다른데, 큰 차이는 없고 미국식의 경우에는 THAT 절에서 “SHOULD”가 생략된 형태로 쓰이는 것이 전부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영국식을 기준으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GGEST / RECOMMEND + THAT + S + SHOULD + 동사원형”


기본적으로 이런 동사들이 쓰이는 경우에는 “THAT” 절에서 조언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SHOULD를 사용하는 패턴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문장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지요.


“I suggest that she should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I recommend that she should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이야기한다고 조언한다.)



“SUGGEST / RECOMMEND -ING 형태”


하지만, 기본적으로 SUGGEST / RECOMMEND 와 같은 동사는 동사 뒤에 동명사를 취하는 형태입니다. 이는 아직 “GRAMMAR IN USE INTERMEDIATE”에서는 배우지 않은 내용인데, “BASIC”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바 있습니다.


#B56 TO 부정사와 동명사 기본 개념 : https://theuranus.tistory.com/3966


한 문장에서 동사를 2개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내용이었지요.


결론부터 이야기해보면, SUGGEST / RECOMMEND와 같은 동사는 동사 뒤에 다른 동사를 사용할 경우 동명사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즉 “SUGGEST -ING”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위의 문장을 아래와 같이 표현이 가능합니다.


“I suggest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이야기했으면 한다.)

“I recommend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좀 더 크게 이야기했으면 한다.)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누군가가 … 했으면 한다.”라는 의미를 첨가하기 위해서는 “TO 사람”을 첨가해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를 패턴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4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했으면 한다. / … 하지 않았으면 한다.”라는 내용을 전달할 수도 있으니까요.


1. S + SUGGEST + THAT + S + SHOULD + 동사원형 (나는 주어가 ~했으면 한다.)

2. S + SUGGEST + THAT + S + SHOULD + NOT + 동사원형 (나는 주어가 ~하지 않았으면 한다.)

3. S + SUGGEST + -ING TO SOMEONE (나는 누군가가 ~했으면 한다.)

4. S + SUGGEST + NOT -ING TO SOMEONE (나는 누군가가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마지막으로 다시 예문을 살펴보고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SUGGEST”를 “RECOMMEND”로 바꾸어도 무방합니다.


“I suggest that she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말을 더 크게 했으면 한다.)

“I suggest that she should not speak loud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말하지 않았으면 한다.)

“I suggest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말했으면 한다.)

“I suggest not speaking louder to her.” (나는 그녀가 더 크게 말하지 않았으면 한다.)


여기까지, “SUGGEST / RECMOOEND”와 같은 동사가 쓰이는 패턴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GRAMMAR IN USE INTERMEDIAT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